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희연 "유죄 판결 상상 안 했다…재판 관계없이 직무 수행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7일 종로구 시교육청에서 열린 '서울형 심층 쟁점 독서·토론 프로그램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직교사를 부당하게 특별채용한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재판과 관계없이 교육감으로서의 직무를 흔들림 없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조희연 “유죄 판결 상상 안 해…당혹”



조 교육감은 7일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 문제로 교육 가족들에게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며 “유죄 판결이 나오리라 상상을 안 해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재판 결과가 정책 추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에 “교육 정책과 행정 업무들을 재판 여부와 관계없이 성실하게 대응하겠다”며 “직원들에게도 자신의 자리에서 업무를 변함없이 해 달라고 말했다”고 했다.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교사 지망생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조 교육감은 “1년에 600~700명을 채용하는데 해직된 몇명의 교사 복직 문제로 신규 교사 임용에 데미지(피해)가 있었다는 것은 과도한 비판 같다”고 답했다.

지난달 27일 서울중앙지법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 등 해직 교사 5명을 부당하게 특별채용한 혐의로 조 교육감에게 징역 1년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조 교육감은 30일 항소했다. 최종심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교육감직을 잃게 된다.



고교생-박사생 연결해 심층 독서·토론



중앙일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022년 11월 28일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현장교사로 구성된 독서 교육교사단과 서울형 독서·토론교육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 서울시교육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교육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서울형 심증 쟁점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고교생과 박사 연구자를 연결해 책을 읽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이다. 조 교육감은 “이 프로그램은 다른 독서·토론 교육과의 차별성으로 쟁점 토론에 중점을 뒀다”며 “단편적인 독서·토론 수업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추천도서선정위원회가 선정한 100권의 추천·권장 도서 중 원하는 주제 도서를 골라 희망하는 연구자를 지정해 신청한다. 연구자가 지정되면 교사 2인 이상의 팀과 박사 연구자가 함께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학생은 교사와 박사 연구자의 지도로 한 권의 책을 심층적으로 읽고 토론과 글쓰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시교육청이 공개한 추천 도서 100권 중 50권은 추천 사유와 쟁점, 핵심 질문이 함께 제시된다. 예를 들어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개인의 고통이냐, 사회 구조적 문제냐”를 토론하는 식이다. 추천 도서는 채만식의 『태평천하』, 벨 훅스의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 앤 드루얀의 『코스모스: 가능한 세계들』 등이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고교생의 심층 독서를 도울 ‘서울형 심층 쟁점 독서·토론 리더단’으로 대학 출강 경험이 있는 박사 수료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 약 200명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희망 학교의 신청을 받은 후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장윤서 기자 chang.yoonseo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