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단독] 한미, ‘핵우산’ 훈련 킹스베이 핵잠수함 기지서 이달 중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북 강력 경고”

조선일보

미 핵추진 잠수함 USS 키웨스트. 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韓美)가 ‘핵우산’ 훈련을 이달 중 미국 조지아주(州) 킹스베이 전략 잠수함기지에서 실시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7일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이날 조선일보 통화에서 “한미 군 당국이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TTX)의 개최 장소를 이달 중 킹스베이 전략 잠수함 기지에서 실시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미는 올 2월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도상 훈련을 실시하기로 합의하고, 훈련 장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왔다. 북한에 강력한 메시지를 줄 수 있고, 핵운용 연습에도 최적인 장소를 찾기 위해 여러 후보지를 놓고 한미가 긴밀히 소통해왔다고 한다. 그러다 최근 한미 군 당국간 실무자 회의를 통해 킹스베이 전략 잠수함 기지로 정한 것이다. 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대응이 이번 훈련의 핵심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조선일보

한미는 이번 훈련에서 북한의 실제 핵공격을 상정해 핵우산과 전략무기 등 미국의 확장억제 수단 및 운용 절차와 관련해 손발을 맞출 방침이다. 군 소식통은 “B-1B 등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도 중요하지만 핵우산 운용을 어떻게 하는지 그 절차를 한미가 같이 익혀가는 소프트웨어적 훈련 또한 필수적”이라면서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핵우산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자료사진. /북 노동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우 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은 “미국 3대 핵전략(ICBM, 핵무장폭격기, SLBM 잠수함) 관련 핵심 기지인 킹스베이 SLBM 잠수함 기지에서 한미가 TTX를 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을 강조하는 것뿐 아니라 북한이 건조하고 있는 신형 SLBM 대응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대북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의도도 깔린 것”이라고 말했다.

[노석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