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장동 의혹’ 이재명, 10일 檢 재출석…일정 두고 신경전도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일 최고위 회의 마친 후 출석 예고

"제출한 진술서 내용으로 답변할 예정"

"평일 조사 고집하는 檢, 선뜻 납득 안돼"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10일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2차 소환 조사를 받기로 했다. 특히 소환 일정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이 대표 측과 검찰 측이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 대표 측은 지난 조사와 마찬가지로 이미 제출한 서면진술서 내용을 토대로 답변하고, 그 외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클 전망이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서며 시계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오전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는 대장동 사업에 대한 검찰의 추가조사와 관련하여 오는 10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오전 11시경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 측은 주말인 오는 11일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검찰과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10일로 변경됐다.

이에 대해 안 대변인은 “이 대표는 ‘주중에는 당무와 국정에 집중해야 하므로 주말에 출석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검찰에 수차례 전달했지만, 검찰은 ‘주중 출석’을 강경하게 고집했다”며 “민생을 챙겨야 하는 당대표의 사정을 애써 외면하며 집요하게 주중출석만 요구하는 태도는 유감스럽다. 정부여당이 민생을 나 몰라라 하며 야당에 그 역할을 떠맡기면서 검찰을 앞세워 그마저 방해하는 것이 현 정권의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이 10일 오전 9시 30분 출석을 요구했지만 최고위 회의를 마친 후 이에 응하겠다고 밝히면서 출석 시간이 오전 11시께로 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안 대변인은 “알다시피 금요일은 최고위 회의가 있는 날이다. 회의를 마치고 가는 것이 여러모로 맞다고 본다”며 “토요일, 일요일에 조사하는 경우가 많이 했는데도 평일에 조사하겠다는 검찰의 입장이 선뜻 납득하기 쉽지 않다”고 재차 밝혔다.

안 대변인은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서울중앙지검에서 12시간 반가량 대장동 및 위례사업에 대한 검찰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이재명 대표가 서면진술서를 제출하며 장시간 조사가 불필요함에도 검찰은 조사를 지연하고 추가조사까지 요구했다”며 “이 대표는 이번 추가조사에서도 지난번 제출한 서면진술서의 내용으로 답변을 하는 등 방어권을 적극 행사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와 변호인만 (중앙지검에) 가지 않을까 싶다. 지난번 조사 때 여러 의원들이 위로차 가긴 했었는데, 이 대표는 의원들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며 “지난번 의원총회에서도 다시 한 번 강력히 말한 바 있어서 다른 의원들이 가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지난달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이 대표를 상대로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 관련해 조사를 벌였다. 수사팀은 이날 100페이지에 달하는 질문지를 준비했지만 이 대표는 검찰에 출석하며 A4용지 33쪽짜리 진술서를 제출하고, 검사의 질문에 대해서는 ‘진술서를 보라’며 답변을 대부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조사를 마치고 나온 이 대표는 취재진을 만나 “윤석열 검찰이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하고 있었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기소를 목표로 조작을 하고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지도부 역시 검찰의 수사에 다른 의도가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