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전남대 이창호 교수팀, 미세혈관 보는 광음향 현미경 민감도 5배 높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광주광역시=나요안 기자] [미세혈관 정밀 측정…바이오포토닉스 12월호 표지논문 게재]

머니투데이

전남대 이창호 교수 연구팀이 기술 적용한 현미경 영상(전후장면)/사진제공=전남대학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창호 전남대학교 교수(핵의학교실, 인공지능융합학과)와 유재석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교수(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공동 연구팀은 광음향 현미경 민감도를 기존보다 5배 높이는 기술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

고민감도 광음향 현미경 기술에는 다중스테이지 적응형 노이즈 기술이 적용됐다. 연구팀은 노이즈 제거 및 화질 향상을 위해 음향 임펄스 노이즈에 효과적인 적응형 중앙값 필터와 일반적인 노이즈에 효과적인 비국소적 평균 필터를 포함하는 새로운 다중스테이지 필터 조합을 제안했다. 제안된 기술은 기존 대비 5배 이상의 높은 민감도를 보여준다.

광음향 현미경은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 미세 혈관의 기능과 구조를 비침습적으로 보여줘 여러 의과학 분야에서 활용된다. 고민감도 신호 추출 기술은 미세 혈관 변화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성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연구팀 논문은 의생명 광학분야 세계적인 권위지인 바이오포토닉스 12월 호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과 차세대바이오사회밀착형지원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광주광역시=나요안 기자 lima6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