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지진 강타' 튀르키예 리라화 한때 사상최저치… 일부기업 주식거래 중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월 대선과 함께 금융시장 불확실성 키울 것" 우려
한국일보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부 아다나에서 구조대와 주민들이 지진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 아다나=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현지시간) 발생한 두 차례 강진 이후 튀르키예 리라화의 가치가 한때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전 리라화의 가치는 사상 최저인 1달러당 18.85까지 떨어졌다. 다만 리라화는 오후 들어 1달러당 18.83으로 전날과 비슷한 수준을 회복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보르사 이스탄불 증권거래소는 8개 기업의 주식 거래를 중단하고, 이들 기업에 지진 피해 지역에서의 사업 운영 계획에 관해 설명하도록 요구했다. 보르사 이스탄불 30 선물 지수는 전날보다 4.5% 하락했다.

금융계에선 이번 지진이 5월 예정된 튀르키예 대선과 함께 현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울 것으로 우려했다.

튀르키예는 세계적인 고금리 기조와 정반대로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연속해서 인하하며 리라화 가치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이 같은 정책은 고금리가 고물가를 유발한다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의 신념에 따른 것으로, 야당 대권 주자들은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해당 정책을 폐기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날 오전 4시 17분 튀르키예 남부 도시 가지안테프로부터 약 33㎞ 떨어진 내륙, 지하 17.9㎞에서 규모 7.8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어 오후 1시 24분 카흐라만마라슈 북북동쪽 59㎞ 지점에서 규모 7.5의 지진이 추가로 발생했다. 이에 따른 사망자만 약 3,800명에 이르고 1만6,000명이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사상자는 계속해서 늘고 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