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원칙 지킨다는 서울시 vs "분향소 지킨다"는 유족…고비는 내일 오후 1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핼러윈 참사 유가족 및 시민대책회의, 더불어민주당·정의당 국회의원들 등이 6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에서 분향소 철거 시도하는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류영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6일 오후 5시 30분 핼러윈 참사 유가족들에게 2차 계고장을 날렸다. 분향소를 8일 오후 1시까지 자진 철거하라는 내용을 담은 2차 계고장은 행정대집행을 앞둔 최후통첩의 성격이다.

앞서 지난 4일 유가족들이 행진 도중 서울시청 앞 광장에 기습적으로 분향소를 설치하자, 서울시는 곧바로 어제 오후 1시를 기한으로 하는 1차 계고장을 보냈다.

그리고는 6일 오전 대변인 정례브리핑을 통해 판례에 따라 2차 계고까지 마치면 행정대집행을 하겠다고 예고했고, 결국 어제 2차 계고장과 함께 내일 오후 1시를 기한으로 통보하면서 서울시는 행정대집행, 즉 강제철거 수순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오신환 정무부시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유가족의 슬픔을 충분히 공감한다"면서도 "사전 통보없이 불법, 무단, 기습적으로 설치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사후 허가를 할 수 없다는 원칙을 지킬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불법적으로 점유한 시설물을 온정으로 방치한다면 무질서를 통제할 수 없게 되고, 광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도 보장할 수 없게 된다. 시민들간 충돌도 우려된다"며 강경 대응 이유를 설명했다.
노컷뉴스

서울시가 제안한 녹사평 역사 내 지하공간.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대신 참사 발생지 인근인 지하철 6호선 녹사평 역사 지하공간에 추모공간을 마련하겠다고 유가족 측에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숨도 못 쉬고 죽은 아이들처럼 유가족 목소리가 사그라들 때까지 가둬놓겠다는 것이냐"며 지하공간은 원치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서울광장 앞 분향소를 어떻게든 지키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살아 있는 아이들을 지키지는 못했지만 죽은 아이들은 여기서 끝까지 지킬 것"이라며 "서울시가 계고장을 10장, 100장을 보내도 끝까지 이곳을 지키겠다"고 절규했다.

분향소를 끝까지 지키겠다는 유가족들과 원칙을 지키겠다는 서울시가 팽팽히 맞선 가운데, 내일 오후 1시 자진철거 시한이 분향소를 둘러싼 갈등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