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화영 "쌍방울 대북송금? 나도, 이재명도 아무 관련없다" 옥중서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출석하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쌍방울 그룹 비리 의혹과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는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가 본인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기도는 쌍방울의 '대북 송금'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6일 이화영 전 부지사는 변호인을 통해 '최근 언론보도에 대한 이화영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자필 편지를 언론에 공개했다.

파이낸셜뉴스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가 낸 입장문. 이화영씨 측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이 전 부지사는 입장문에서 "최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과 관련한 대북송금 보도는 허위사실, 가짜 뉴스"라고 주장했다.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의 대북송금이 이뤄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 경기도를 위해 쌍방울이 북한에 금전을 제공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자신이 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재판 일정상 검찰의 출석요구를 변경해달라고 한 게 전부다"라며 "변호인 출석이 가능한 날 검찰에 출석하겠다는 서면의견까지 제출했는데 응하지 않고 버티는 것처럼 허위 보도를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진실을 찾고자 하는 진지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라며 "당사자의 방어권이 제대로 보장되는 환경과 여건을 조성, 가짜 뉴스와 거짓 프레임에 진실이 희생당하는 사태를 막아달라"라고 말했다.

앞서 이 전 부지사 측은 지난 3일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검찰 측과 잠시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은 "재판부와 검찰에게 당부와 항의의 말을 남긴다"라며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와 김 전 회장을 전화로 연결했다는 김 전 회장의 진술이 언론을 통해 나갔는데, '알려졌다'가 아닌 '했다'라는 단정 보도다. 이는 검찰이 말하지 않고서야 (언론이) 알 수 없는 정보"라고 항의했다.

이 변호인은 "이는 재판부에도 선입견을 갖게 한다. 이 건으로 추후 기소한다면 피의사실공표에 해당하므로 자제해달라"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수사가 오래됐고 사건의 당사자가 굉장히 많다. 이 전 부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는데 이에 응하지 않다가 (이 전 부지사 측이) '허구'라는 편지를 작성해 언론에 내보내지 않았냐"라며 반발했다.

한편 이 전 부지사는 특정경제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돼 3일 9차 공판이 마무리됐다. 10차 공판은 7일 열린다.
#이화영 #대북송금 #평화부지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