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애플 신형 '아이폰14' 15만원 할인.. '중국에서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A man looks at iPhones in an Apple store as Apple Inc's new iPhone 14 models go on sale in Beijing, China, September 16, 2022. REUTERS/Thomas Peter /사진=연합 지면외신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애플의 최신 아이폰이 중국에서 15만 원 가까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 JD닷컴(징둥·京東)과 최대통신사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은 고급형인 아이폰14 프로를 800위안(약 14만7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관영 중국증권보는 선전시 내 매장들을 취재한 결과 같은 기종을 700위안(약 12만9000원) 할인해서 팔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비해 애플의 현지 웹사이트는 이들 기기를 정가에 판매 중이다.

이 같은 할인판매는 춘제(春節·설) 연휴 마무리 시점부터 시작됐다. 춘제 연휴가 지나면 소매업체들은 개학에 앞선 쇼핑 시즌을 준비한다.

이번에 고급형인 아이폰14 프로에 적용된 할인 폭 7∼9%는 통상 먼저 할인을 시작하는 보급형 모델에 적용되던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출시한 지 몇 달 되지 않은 최신 아이폰의 이례적인 가격 할인은 최신형 기기마저 수요가 줄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미국 투자은행(IB) 제프리스도 보고서에서 "(현재 진행 중인 할인은) 지난달 3∼4%였던 것보다 할인 폭이 커졌다"며 "이는 중국 내 수요감소의 신호"라고 분석했다.

한편 애플은 이에 대한 확인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2일 애플은 작년 4분기 매출이 중국 내 생산 차질과 세계적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2019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고 발표했다.

당시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시장이 그동안 엄격한 코로나19 통제가 풀리면서 회복할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스마트폰 판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약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이번 분기에 대해 구체적인 전망을 내놓지 않았지만 작년 4분기 실적과 유사하다고 밝혀 매출이 5% 정도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고 밝혔다.
#아이폰 #애플 #중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