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경찰국 반대’ 총경 보복인사 논란…윤희근 “소신 인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선 경찰서장급인 총경 전보 인사를 두고 경찰 조직 내부가 후폭풍에 휩싸였다.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총경회의 참석자들을 한직으로 발령냈다는 내부 비판이 제기돼서다. 회의를 주도해 정직 3계월의 징계를 받은 류삼영 총경은 “경찰 길들이기를 위한 인사권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윤희근 경찰청장은 “다양한 평가를 고려해 소신껏 한 인사”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지난 2일 총경 457명의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하며 지난해 7월 전국 총경회의에 참석했던 50여명 중 상당수가 이른바 ‘한직’으로 발령났다. 경찰청 수사구조개혁팀장으로 근무하며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실무를 해온 이은애 총경은 경찰인재원 교육행정센터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울 남대문서장이던 김종관 총경은 경찰대 교무과장으로, 서울청 마약범죄수사대장이던 황정인 총경은 경찰수사연수원 교무계장으로 이동했다.

민문기·채경덕·최용석 총경 등 일선 경찰서 서장으로 근무하던 이들 상당수도 각 시·도 경찰청 112상황실 상황팀장으로 발령났다. 상황팀장은 지난해 말 ‘복수직급제’가 도입되기 전까지 한 계급 아래 경정이 맡았던 자리다. 지난해 8월 의정부서장에 취임한 이병우 총경은 6개월만에 충북청 112상황실 상황팀장으로 이동했다. 경찰 내부망 인사 발령 게시글에는 “이런 인사발령은 보다 보다 처음 본다” 등의 비판 댓글이 달렸다.

류삼영 총경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에 맞서고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을 본보기로 해 경찰 길들이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청을 항의 방문한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찰 인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보복성 인사라는 게 일선 경찰관들의 공통적인 얘기”라고 말했다.

반면 경찰청 관계자는 “지휘관을 믿지 못하고, 강한 만류를 무릅쓰고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선 인원들을 주요 보직에 두고 같이 일을 한다는 것은 더 큰 부담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민 기자 yunj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