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국무부 부차관보, 납북·억류자 가족 면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訪韓 정 박, 7일 서울서 회동

美, 北인권문제 본격 대응 분석

북한에 납치되거나 억류된 한국인의 가족들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인 억류자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해 주목된다. 방한 중인 미 국무부 부차관보를 통해서인데, 이 정도 급의 고위 관료가 한국인 납북자 및 북한 억류자 가족과 만나는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이다.

세계일보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오른쪽)이 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와 만나 협의 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주한 미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이날 한국을 방문한 정 박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 겸 대북정책 특별부대표는 7일 오전 한국인 납북자 및 북한 억류자 가족, 그리고 국내 대북단체 대표들과 만난다. 면담에는 북한에서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받고 10년째 억류 중인 김정욱 선교사의 친형 김정삼씨, 1969년 북한의 대한항공 여객기 납치사건 피해 가족 황인철씨, 6·25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 최성용 납북피해가족연합 이사장, 6·25국군포로가족회 손명화 대표 등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면담을 지원한 이신화 북한인권 국제협력대사도 함께한다.

가족들은 정 부차관보에게 서한을 전달하고, 납북자·억류자 가족들과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 등 미 고위급 인사들의 정례적 만남도 요청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삼씨의 경우 바이든 대통령 앞으로 쓴 서한에서 “(모범적 선교사인 동생을) 북한에서 ‘간첩’이라며 잡아두고 있으니 형으로서 가슴이 아프다. 미국의 도움을 청한다”고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북한에는 김정욱 선교사 등 한국인 6명이 억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미 국무부 실무자들이 방미한 한국인 납북자 및 북한 억류자 가족들과 만난 적은 있으나, 부차관보급 고위 관료의 면담은 이례적이다. 지난달 바이든 대통령이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의 줄리 터너 동아시아·태평양 담당자를 대사 직급인 북한인권특사로 지명해 6년간 비어 있던 자리를 채우는 등 미 행정부가 북한 인권 문제에 적극 대처하고 나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2년 남짓 남은 바이든 행정부 후반기의 대북정책 우선순위도 인권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한국계인 박 부차관보는 미 국가정보국장(DNI) 산하 동아시아 담당 부정보관, 중앙정보국(CIA) 동아시아·태평양 미션센터 국장 등을 지냈으며 2021년 1월 국무부에 합류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