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이번주 檢 출석 유력…檢 압박 더 거세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현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번주 검찰에 출석해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사건' 관련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성남시장 시절 비위 의혹으로는 이번이 세 번째다.

추가 조사 이후 검찰은 이 대표의 신병 확보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장동 사건 외에도 이 대표에 대한 수사가 이어지고 있고, 일부 사건은 수사에 진전을 보여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압박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중구 숭례문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있다. 2023.02.04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대표, 11~12일 출석 예상…檢, 곧바로 신병확보 시도할 듯

6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장동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3부(엄희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 대표 측과 2차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이른 시일 내 출석해 조사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 대표 측은 앞선 조사와 마찬가지로 주말 조사를 요구하고 있어, 오는 11~12일 사이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 대표는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성남FC 후원금 사건' 관련 조사 한 차례, 중앙지검에서 대장동 등 사건으로 한 차례 등 총 두 차례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이 대표는 추가 조사에 응하기로 한 이후 검찰 수사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가 대선 패배로 인한 보복 수사라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4일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국민보고 대회'에서 "패장인데, 전쟁에 졌는데 삼족을 멸하지 않은 것도 다행으로 생각하라는 조언 아닌 조언을 위로 삼겠다"며 "어떤 핍박도 의연하게 맞서고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검찰의 추가조사에 응할 뜻을 밝히면서도 "대선에 패배했기 때문에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지검은 이 대표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그에 대한 신병확보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비위 의혹이 중앙지검으로 모이고 있는 만큼, 현재 성남지청이 수사 중인 성남FC 사건도 중앙지검에서 넘겨받아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법조계 안팎에선 이 대표의 신병 확보가 매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2월 임시국회가 열리면서 검찰이 이 대표의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선 국회의 '체포동의안'을 뚫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검찰은 우선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뒤 표결 결과와는 상관없이 그를 재판에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승주 인턴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02.06 seungjoochoi@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檢, 김성태 전 회장 기소…'불법 대북 송금·변호사비 대납' 수사 계속

대장동·위례 사건은 이르면 이달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다만 중앙지검이 최근 '판교 호텔 특혜 의혹'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수사까지 맡으면서,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비위 수사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두 의혹 모두 이 대표가 특정 업체나 민간 사업자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으로, 특히 이 대표는 2021년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사건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상태이기도 하다.

중앙지검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면, 수원지검은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비위 의혹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3일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 등을 재판에 넘겼다. 수원지검은 시간이 촉박해 일부 혐의를 먼저 기소했다는 입장으로, 남은 혐의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할 방침이다.

검찰의 남은 수사 중 이 대표와 얽힌 사건은 '불법 대북송금'과 '변호사비 대납' 사건들이다. 검찰은 우선 최근 김 전 회장이 적극적으로 진술하면서 수사에 진전을 보인 대북 송금 사건 수사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대북사업을 추진할 당시 송금한 800만 달러 중 500만 달러는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 비용, 나머지 300만 달러는 이 대표의 방북 비용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당 자금의 송금 배경과 이 대표의 개입 여부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함과 동시에, 이 과정에서 두 사람 사이의 대가성이나 부정한 청탁 등이 있었는지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검찰은 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사건' 수사도 이어갈 방침이다.

한 부장검사는 "김 전 회장이 대북 송금 사건과 관련해 진술하는 등 태도 변화를 보이는 만큼, 변호사비 대납 관련해서도 진술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며 "김 전 회장 혐의가 워낙 많아 수사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분석했다.

hyun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