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취업과 일자리

이정식 고용장관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에 조선업이 앞장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정식 고용장관, 울산지역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

현대중공업 현장을 찾아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방안 논의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작업에 조선업이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6일 울산시 현대중공업 영빈관에서 열린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정식 장관은 이날 울산 현대중공업 아산홀에서 김두겸 울산시장,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 이상균 현대중공업 대표, 김형관 현대미포조선 대표, 이무덕 동형ENG 대표, 전영길 대영전력 대표 등과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노동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이중구조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그 첫걸음으로 조선업에서 상생협약 체결, 업무·숙련도를 반영한 임금체계 개편 등을 통해 하청의 임금을 인상해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조선업 상생협의체에 참가하는 당사자들은 조선업의 생존과 지속 가능성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더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여름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을 계기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노동시장 이중구조는 고용 형태나 기업 규모 등에 따라 근로조건과 임금 격차가 큰 것을 일컫는다. 고용부는 지난해 11월 주요 조선사와 협력업체, 조선협회,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이뤄진 ‘조선업 상생협의체’를 발족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조선업의 구인난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고용허가제 외국인력 도입 규모를 역대 최대로 결정했고, 조선업에 외국인력을 최우선 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어 “조선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국인 숙련인력을 확보·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그간 계속 누적돼온 조선업 이중구조를 개선하고 원하청 간 격차를 완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