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경찰청장 "총경회의 참석자 보복인사, 사실아냐…심사숙고 결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경회의 참석, 인사에 불리하게 작용' 질문엔 답변 피해

"대공수사 이관 철저히 준비 중…전세사기 배후세력 수사 집중"

연합뉴스

현장 경찰관 점검 나선 윤희근 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오후 관내 술에 취한 시민을 놔둔 채 철수했다가 사망사고가 발생한 서울 동대문경찰서의 한 파출소를 점검차 방문하고 있다. 2023.2.1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최근 단행된 경찰 총경급 전보인사가 지난해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에 참석한 경찰관들에 대한 보복성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윤 청장은 6일 출입기자단 정례 간담회에서 보복인사 지적에 대한 입장을 알려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인사권자로 역량 자질은 물론 공직관과 책임의식, 대내·외 다양한 평가 등을 고려해 심사숙고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457명에 달하는 보직 인사의 기준을 다 설명해드릴 수는 없다"며 "총경 복수직급제 도입으로 기존 인사 원칙에 개선과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일부 총경 회의 참석자가 6개월 만에 서장에서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전보된 것과 관련해서는 "6개월 만에 보직 인사가 이뤄진 경우는 이번 말고도 부득이한 경우에 여러 번 사례가 있다"고 해명했다.

윤 청장은 "총경회의 참석자 명단을 알고 있다"면서도 총경 회의 참석이 이번 인사 평가에서 불리하게 작용했냐는 질문에는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경찰청은 지난 2일 총경급 457명에 대한 정기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인사에서 작년 7월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총경 회의에 참석한 총경들이 소위 '한직'으로 전보되면서 경찰 내부에선 보복성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지난달 총경 복수직급제를 도입으로 갓 승진한 총경급 경찰관이 맡을 것으로 예상됐던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에 총경 회의 참석자들이 대거 임명되면서 인사 배경에 강한 의구심 제기됐다.

연합뉴스

윤희근 청장 '취객 방치 논란' 파출소 방문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1일 오후 관내 술에 취한 시민을 놔둔 채 철수했다가 사망사고가 발생한 서울 동대문경찰서의 한 파출소를 점검차 방문,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2.1 ondol@yna.co.kr


이날 윤 청장은 국정원 대공수사권의 경찰 이관과 관련해선 "철저히 준비 중"이라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관 취소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1945년 이후로 경찰은 대공 수사의 본래적이고 1차적인 수사 기관"이라며 "궁극적으로 경찰의 대공수사 역량이 높아질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작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과도기적으로 경찰과 국정원이 합동수사단 형태의 수사단을 만들어 주요 사건 몇 개를 같이 해볼 계획"이라며 "수사 역량 또는 정보 수집과 관련된 기법 등을 국정원으로부터 이관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청장은 또 전세사기 특별단속을 올해 7월까지 연장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악성 임대인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컨설팅 업체를 포함한 배후 세력 수사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최근에는 불법 감정 관련 수사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23일 호주에서 검거된 '제2 n번방' 사건 주범 '엘'에 대해선 "다음 달 15일 호주 법원에서 재판이 예정돼 있다"면서 "범죄인 인도 청구를 통해서 국내 송환을 위한 협력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hy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