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경찰청장 "한해 주취자 신고 100만건…빠른 대안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하루 2700건 꼴…그간 무리없이 처리한 게 놀라운 일"

TF 꾸려 대책 수립키로 "주취자응급의료센터 확대해야"

내년 대공수사권 이관 "국정원과 대공합수단 한시 운영"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윤희근 경찰청장이 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세사기 전국 특별단속' 특별승진 합동임용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2. blues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위용성 기자 = 경찰관이 출동했음에도 도로에 누운 주취자가 차에 치어 사망하면서 최근 경찰의 주취자 관리 소홀 문제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윤희근 경찰청장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6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112 신고로 들어오는 주취자 신고가 연간 100만여건"이라며 "365일로 나눠보니 하루에 2700건 정도 된다. 전국 통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찰청장 입장에서는 최근 안타까운 일이 있었지만 아슬아슬할 정도"라며 "그걸 무리없이 처리한다는 게 놀라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19일 오후 8시께 술에 취한 남성 A씨가 서울 동대문구의 한 인도에 누워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출동했으나, 당사자가 사망하면서 논란이 됐다.

서울 동대문경찰서 소속 경찰관 2명은 약 6분가량 A씨를 일으키려 하고 대화를 시도했지만, 만취한 A씨가 이를 거부하자 그를 일단 둔 채로 순찰차를 타고 길 건너편으로 이동해 관찰했고, A씨는 지나가던 승합차 한 대에 치여 숨졌다고 한다.

또 지난해 11월30일 새벽 서울 강북구에선 경찰관이 주거지 건물 공동현관문까지 데려다 준 주취자 60대 남성 B씨가 이후 저체온증으로 숨진 채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잇딴 주취자 사망사고에 윤 청장은 지난달 31일 담당 부서 간부들과 대책회의를 연 데 이어 1일에는 동대문구 휘경파출소를 방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경찰청 치안상황담당관을 팀장으로 하는 TF를 꾸려 주취자 관련 대책을 세우겠다는 게 경찰의 입장이다.

윤 청장은 "법적 제도적으로 경찰관이 헷갈릴 때 판단해줄 것(기준)이 미비하다"며 "그런 내용을 포함해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대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지자체·의료기관과 합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주취자응급의료센터를 전국 12개 시도에서 19개소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 숫자로) 커버가 되겠느냐. (센터 숫자를) 확대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관련 기관들과 논의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경찰은 올해 한시적으로 국가정보원(국정원)과 대공 합동수사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내년부터 국가정보원(국정원)이 갖고 있던 대공수사권을 넘겨받게 된다.

윤 청장은 "올해에 한해 경찰청과 국정원이 합동수사단을 만들어서 주요 사건 몇개를 같이 수사해볼 것"이라며 "그러면서 수사역량과 정보수집 관련 기법을 이관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공수사권 이관을 앞두고도 국정원이 계속 수사에 관여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올해까지는 국정원도 똑같이 수사할 권한이 있는 것"이라며 "관여라기보다는 수사역량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일종의 전수를 하는 것이라고 해석한다"고 답했다.

한편 제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후보자 추천과 관련해선 "2월 중순쯤 종합심사위원회를 앞두고 있다"며 "각 개인별로 평가해서 주면 본부장으로서 적임자인지 여러가지 책임성, 전문성, 기타 리더십 등 다양한 것을 고려해서 순위를 정할지, 복수 추천할지 의견을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up@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