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민주, 역풍 우려에도 이상민 탄핵소추안 당론 채택으로 강공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野, 한 차례 연기 끝 의총 열고 이상민 탄핵소추안 당론 추인

국정조사, 정부 대책 발표, 이태원 참사 100일 후 '결자해지'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의총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당론 발의 여부 등을 논의한다. 2022.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6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당론으로 추인, 2월 임시국회 중 처리에 나섰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정부 대책 발표 후에도 이 장관에 대한 탄핵 여론이 여전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또 전날(5일)이 이태원 참사 발생 후 100일이란 점에서 시의성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또한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의 3차 소환을 앞두고 장외투쟁에 나서는 등 윤석열 정부를 향한 강경한 분위기도 배경이 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이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일 의원총회를 열고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당론 추인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후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지난 주말 간 당내 의견을 수렴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부분 의원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정확한 숫자를 말하긴 어렵지만 생각한 이상으로 압도적 의원들이 탄핵소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의견을 줬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최근까지도 이 장관의 탄핵소추안 발의와 관련 역풍을 우려해 주저했다. 실제 이날 의원총회에서도 소수의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국정조사가 끝내 국민의힘 불참 속 '반쪽짜리'로 마무리되는가 하면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이 장관의 탄핵 주장이 절반을 넘는다는 조사를 근거로 탄핵에 무게추를 실었다.

아울러 전날 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째인 만큼 여론을 등에 업고 이 장관과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은 그동안 인내할 만큼 인내했다. 이 장관이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길 바랐다"며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이 장관을 파면하길 바랐지만 거부했고, 해임건의안 또한 거부했다. 그 사이 국정조사, 경찰 수사 발표, 이 장관의 종합대책 마련 발표까지 끝났다. 이제는 오롯이 책임질 일만 남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내부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 "50% 이상이 이 장관의 탄핵이 필요하다고 했다. 58.4%가 탄핵에 찬성했고 반대 여론은 35.5% 정도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169석의 거대 야당, 제1정당 지위로 탄핵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를 결정한 만큼 이날 의총에서 나온 의견을 최종 보완해 확정한 뒤 이날 오후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정의당과 시대전환 등 무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속도전을 예고했다.

여기에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조사가 정점에 달하면서 이에 맞서는 카드로 김건희 여사 특별검사(특검)에 앞서 이 장관의 탄핵 카드를 꼽았다는 분석도 적잖다.

지난 10일과 28일 각각 성남FC 후원금 의혹, 위례·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두 차례에 걸쳐 피의자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이 대표는 이르면 오는 주말 3차 소환 조사에 나선다.

실제 당내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 의원을 비롯해 친명(친이재명)계 의원으로 구성된 '김건희 특검 이상민 파면 추진 행동하는 의원 모임은' 국회 내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다만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유가족 절규와 국민 상식에 입각한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리겠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장관을 파면하라는 유가족 국민 요구를 끝내 거부했다"고 밝혔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의총에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당론 발의 여부 등을 논의한다. 2022.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