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재명 "나 재판받는 것 뻔히 아는 이화영이 전화 바꿔줬겠느냐"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발언 자청해 '김성태와 통화' 보도 부인…"검찰 신작소설, 완성도 너무 떨어져"

연합뉴스

최고위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2.6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6일 이른바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의 당사자인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자신과 통화를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검찰의 신작 소설이 완성도가 너무 떨어진다"고 정면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 말미에 추가 발언을 자청, 취재진을 향해 "오늘도 여러분이 마이크와 카메라를 들고 저를 쫓아다니며 김 전 회장과 관련된 질문을 쏟아낼 게 분명해 미리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을 꺼냈다.

이 대표는 먼저 2019년 1월 17일 자신이 이른바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 발언' 사건과 관련해 수원지법 성남지원에서 재판을 받았다면서 "그날 기사를 보면 오후 2시부터 6시간 가까이 재판해서 8시 가까이 돼서 끝났다"고 했다.

김 전 회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9년 경기도지사이던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한 비용 3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전달했으며, 같은 해 1월 중국에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전화를 바꿔줘 이 대표와 통화하며 '고맙다'는 말을 들었다고 진술한 바 있다.

일부 언론은 김 전 회장과 이 전 부지사, 송명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실장이 한자리에 모인 2019년 1월 17일을 이 통화가 이뤄진 날짜로 지목했다.

그러자 이 대표가 이날 자신은 재판을 받았다며 일종의 '알리바이'를 꺼내 반박한 것이다.

이 대표는 "검찰이 주장하는, 혹은 흘린 취재 자료에 의하면 그날 저녁 만찬 자리에서 이 전 부지사가 전화를 바꿔 줘서 통화를 했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그 만찬이 오후 6시부터 8시경까지였다고 하는데, 상식적으로 그게 가능한 이야기냐. 이 전 부지사가 그날 (중국으로) 출발했는데, 명색이 부지사가 그날 제가 재판받는 것을 뻔히 알면서 그런 전화를 바꿔줄 일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대장동 시리즈물·성남FC 시리즈물에 이어 신작을 내놓았는데, 그 이전의 시리즈물도 형편없는 완성도를 보여줬지만 이번에는 최소한의 개연성도 찾기 어렵다"며 "소설이 재미가 없다. 너무 말이 안 된다"고 맹비난했다.

또 "쌍방울 측의 대북 로비 사건은 온 국민의 관심사일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일인데, 무관한 경기도 또는 이재명을 왜 관련시키느냐"며 "관련시키려면 기본 팩트가 있어야 하고 최소한의 개연성이 있어야 한다.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고 토로했다.

이 대표는 언론을 향해서도 "침소봉대, 거두절미는 언론이 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윤리강령에도 있지 않느냐"며 "검찰발 허위 사실에 대해 검증도 하지 않고 침묵하는 것에 대해 고의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가급적 공정하게 취재해 주길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sncwoo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