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윤 대통령, '안철수 엄중경고' 요구…정진석 "'윤핵관' 거론 자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자신을 끌어들이려 했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당권 주자 안철수 의원을 엄중히 경고해야 한다는 의견을 당에 전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어제(5일) 이진복 정무수석을 국회에 보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이 같은 요청을 하도록 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오늘 언론 통화에서 전했습니다.

안 후보가 최근 당원들을 만나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라고 강조하고, 경쟁자 측을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이라는 표현으로 비판한 점을 가리킨 것으로 보입니다.

이 수석은 정 위원장에게 "안 후보가 이런 식으로 캠페인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위험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위원장은 오늘 비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경우든지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을 당내 선거에 끌어들이는 의도적인 시도는 지양돼야 마땅하다"며 안 후보의 '윤안 연대' 표현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일부 후보는 간신배니, 윤핵관이라는 악의적인 프레임을 자꾸 들먹이며 선거 분위기를 과열하고 혼탁하게 만들어가는데, 스스로 자제하길 바란다"며 "도가 지나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분명히 경고해둔다"고 강조했습니다.

안 후보는 오늘 라디오에 나와 "(윤안 연대는 대선 후보) 단일화 때, 인수위원장 때 쓰던 얘기"라고 설명하면서도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를 정말 충실하게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그런 뜻이었는데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저는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윤핵관' 표현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그런 어감들이 있어서 저도 쓰지 않기로 했다"며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고 (윤 대통령이) 그렇게 생각하실 줄도 사실은 제가 몰랐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어제 이 수석을 통한 윤 대통령의 경고는 안 후보가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선거 개입'을 지적한 데 따른 대응 성격도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어제 윤 대통령이 "실체도 없는 '윤핵관'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경고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안 후보는 SNS에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은 대통령실의 선거 개입이라는 정당 민주주의의 근본을 훼손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맞받은 바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비윤계 인사들이 거론하는 윤 대통령의 '당무 개입'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입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오늘 통화에서 "대통령은 당의 중요한 1호 당원"이라며 "당무에 관한 의사 결정 시스템에서 당이 대통령 의견을 듣고 대통령이 당에 의견을 개진할 책임과 권리가 있다"고 전제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에 대한 권한 행사는 당무 개입이 아니다"라며 "당원으로서 아닌 것은 아니라고 얘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른 관계자는 "공직선거법에서 규정한 공무원의 중립 의무는 일반 유권자가 참여하고 여야가 겨루는 총선이나 대선 등에 적용되는 조항"이라며 "당 대표 선거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석했습니다.

그러나 안 후보는 오늘 라디오에서도 "지금 사실 청와대(대통령실)에서 이렇게 당내 경선에 개입하는 것 자체가 정말 법적으로도 문제가 많고 그래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