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 일정 잠정 중단 등 얼룩진 3·8 전당대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3·8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로 나선 김기현·안철수 의원 ⓒ고성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국민의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3·8 전당대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6일, 안철수 당 대표 후보가 ‘대통령실과의 갈등’을 이유로 공개 일정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안 후보 측은 이날,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늘 예정돼있던 독거노인 무료 배식 봉사 및 KBS <사사건건> 대담에 출연 예정이었지만 차후 일정으로 순연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안 후보는 자신의 SNS를 통해 ‘클린선거, 공정선거를 위해 당의 비대위와 선관위에 요청한다’며 글을 게재했다.

그는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은 안철수 반대편에 있다“는 친윤(친 윤석열)계 및 대통령실의 공세에 대해 ”비상대책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특정 후보에 대해 윤심이 있다 없다는 기사가 나오지 않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구했던 바 있다.

실제로 여권 일각에선 ‘안철수는 친윤의 적, 반윤(반 윤석열)’이라는 표현까지 나온다.

안 후보는 전당대회 선거운동에 대해 “시작부터 당원들과 국민들을 크게 실망시키고 있다. 누구의 잘못이라고 할 것도 없이 우리 모두가 비난과 비방의 진흙탕에서 뒹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렇게 전대를 치르다가는 내년 총션 승리는커녕 당원들과 국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혐오와 윤석열정부에 대한 실망만을 안겨줄까 너무다 두렵다”며 비대위와 선관위에 3가지를 요구했다.

안 후보가 요구한 3가지는 ▲더 이상 소모적 논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라는 익명을 통해 특정 후보에 대해 윤심 여부 기사가 나오지 않도록 조치 ▲모든 후보의 선거캠프가 미확인된 의혹과 의문으로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 금지 및 공정선거, 클린선거 협약식 ▲현역 의원 및 당협위원장들의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및 반대 표명 금지다.

그는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윤심이 다른 후보에게 있다’는 친윤계 주장에 대해 “선거 때가 되면 모두 누구나 그런 말을 한다”며 “모두 다 자기에게 대통령 뜻이 있다고 주장한다”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윤심은 안 후보가 있느냐. 아니면 최소한 중립이냐’는 질문에는 중립이라고 답했다.

사실 여권 일각서 윤심 마케팅이 도를 넘었다는 지적은 더 이상 어제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친윤계 인사들 사이에서부터 윤심 마케팅이 시작되면서 저마다 후보들은 윤심을 홍보에 이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앞서 안 후보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중 한 명인 장제원 의원과의 이른바 ‘김장 연대’에 맞서 자신과 윤 대통령의 ‘안윤 연대’를 강조했던 바 있다.

김 후보는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이 안철수 의원과는 단독으로 만나본 적이 없다. 식사한 적도 없고 차도 마셔본 적 없다”며 윤심은 안 의원이 아니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대통령실 관계자의 ‘윤심은 안철수가 아니다’라는 메시지에 힘을 실은 게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김 후보는 연일 윤 대통령과의 식사 인연을 강조하고 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서 “(대통령과의 만찬과 오찬은) 사저에서도 있었고 제3의 장소에서 있었고 수시로 티타임도 하고 몇 시간씩 얘기도 했다”며 “대통령과 소통을 안 하고서 어떻게 당 지도부를 이끌겠느냐”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튿날인 3일,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윤핵관 지휘자는 장제원 의원으로 보고 있다”며 “윤핵관이 무리하게 사람들을 쳐내고 자기들만의 아성을 구축하고 이익집단화되는 모습들을 국민들이 제일 싫어한다”고 맹비난했다.

논란이 일자 그는 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다. (대통령이)그렇게 생각하실 줄도 몰랐다”며 “그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하셔서 그런 말씀들은 드리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안윤 연대’ 단어에 대해선 “(20대 대선)단일화 때, 인수위원장 때 쓰던 이야기다. 제 의도는 윤 대통령님의 국정과제를 정말 충실히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뜻이었는데 나쁜 표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날 5선 중진인 서병수 의원은 자신의 SNS에 “내가 분명히 경고하는데 이건 윤석열 대통령을 욕보이는 짓이며 대통령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서 의원은 “대표가 되겠다고 나선 후보 모두가 윤석열정부의 성공과 내년 총선서의 압승을 다짐했다. 이미 윤심이 승리한 전대”라고 해석했다.

그는 김 후보를 겨냥해 “그런데도 친윤 하겠다는데 굳이 막아서는 이유는 무엇이냐? 대통령과 함께 밥을 먹었느니, 아니면 차도 한 잔 마시지 못했느니, 그따위 일로 딴지 거는 이유가 무엇이냐”면서도 “내내 친윤이라 자부해놓고 이제 와서 윤심을 판 적이 없다는 건 또 뭐냐”고 일갈했다.

이어 “대통령실 관계자라는 이름으로 당의 일꾼을 대놓고 면박 주는 일도 결코 옳지 않다”며 안 후보를 공격하는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의 언론 보도에 대해 날을 세우기도 했다.

<park1@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