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안철수, 오늘 공개 일정 전면 취소…'대통령실 비판'에 숨 고르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황점검·정국구상 차원"...김영우 선대위원장 "섭섭, 김기현은 윤심 언급했는데…"

아주경제

박수치는 김기현-안철수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왼쪽)와 안철수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대문구 갑을 합동 당원대회에서 기념촬영을 위해 단상에 올라가 있다. 2023.2.5 hwayoung7@yna.co.kr/2023-02-05 14:34:37/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오늘(6일) 예정했던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전날 대통령실이 안 의원의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 표현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등 갈등이 수면 위로 오르자, 전열을 재정비하고 대책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애초 안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 50분부터 서울 영등포구 토마스의집에서 독거노인 및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배식 봉사, 오후 4시 40분에는 KBS ‘사사건건’ 대담에 출연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공지를 보내 "오늘 예정된 일정을 모두 순연하고 상황점검 및 정국구상을 위해 조정됐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안 의원이 대통령실의 공개 비판에 최대한 갈등을 피하려는 행보란 해석이다. 이와 관련 안철수 당대표 후보 선거캠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전 의원은 "후보님 일정 일부 취소는 알려드린 대로 정국 구상을 위한 숨 고르기"라며 " 경선이 너무 과열된 상황에서 정책비전 대결을 위한 구상도 더 세부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나 ‘윤·안 연대’란 표현을 쓰지 않겠다”면서 “(윤·안 연대는)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를 충실하게,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뜻이었는데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그러면서 “윤핵관이란 표현도 쓰지 않겠다”고 몸을 사렸다.

앞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 의원을 겨냥해 “안·윤 연대라는 표현은 정말 잘못된 표현이다. 대통령과 (당대표) 후보가 동격인가”라며 “대통령을 당대표 선거에 끌어들이려는 안 후보의 의도가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작심 비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도 전날 기자들과 만나 “국정 수행에 매진 중인 대통령을 자신과 동률에 세우고, (당대표 선거) 캠페인에 끌어들이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것을 안 후보 또한 잘 알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의원은 "어제 대통령실의 입장에 대해서도 우리는 이해했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선대위원장인 저로서는 섭섭함이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여당의 전당대회는 모든 후보가 대통령과의 협력과 일체감을 주장한다. 김기현 후보 측도 윤석열 대통령과 일체다. 어떤 의원님은 '윤심은 100% 김기현 후보에 있다'라고 방송에서까지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후보도 대통령과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연대라는 표현을 한 것이고, 다른 뜻은 없다"면서 "공정 선거를 우려하는 대통령실의 입장을 잘 유념해서 전대 성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주경제=석유선·김슬기 기자 stone@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