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국방과 무기

美국무부 "北핵·미사일 원천은 중국…조달망 폐쇄 촉구중"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지난달 1일 공개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주애와 '화성-12형' 둘러보는 모습
[조선중앙TV 화면.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미국 정부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이 중국에서 비롯됐다는 인식을 재확인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6일 보도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최근 미 의회조사국(CRS) 보고서에 대한 VOA 입장 질의에 "미국은 중국에 기반을 둔 기관들이 북한 등의 핵과 미사일, 그리고 다른 무기 관련 기술의 주요 원천이라는 점을 오랫동안 우려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확산 위험을 제기하는 중국 기관의 활동 문제를 다루기 위해 외교적 관여와 우리의 제재 당국을 포함한 다양한 수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우리는 중국 정부가 중국 연해에서 북한의 제재 회피 노력에 맞서 싸우고, 중국 내에서 돈을 버는 북한 노동자들을 송환하며, 북한의 조달망을 폐쇄하는 데 더 많은 일을 해 줄 것을 공개적, 비공개적으로 계속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CRS는 지난 1일 발간한 '중국의 핵·미사일 확산 보고서'에서 중국 기업들이 북한에 대량살상무기(WMD) 개발 관련 물품을 수출하고, 불법 돈세탁 등에도 지속해서 관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중국 정부는 핵 및 미사일 관련 물품 수출에 대한 직접적 관여를 중단했지만, 중국 기업 및 중국 국적 개인들은 북한과 이란에 대한 이들 제품 수출을 이어가고 있다"며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또 중국의 기업들이 불법 자금이나 돈세탁 등 무기 확산을 지원하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kit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