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연초에도 5%대 고물가…정부·한은 3%대 전망에 먹구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5.2%…기대와 달리 작년 12월보다 오히려 높아져

글로벌 에너지 가격 상승 따른 가스비 등 공공요금 폭등이 큰 영향

정부·한은 전망한 3%대 중반 물가상승률 유지 요원

전문가 "이런 상황에서 물가 낮아지면 경기침체 우려…에너지원 다변화 나서야"

노컷뉴스

류영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난방비 대란을 비롯한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해 새해 들어서도 고물가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물가수준이 지난해보다 안정될 것이라는 정부기관의 예측을 크게 엇나가는 수치가 나타나면서 3%대 전망치가 무너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2일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1월 대비 5.2% 상승한 110.11을 기록했다.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5.0%인 점을 고려하면 크게 높아진 수치는 아니지만, 정부와 한국은행이 전망했던 수치와 큰 차이를 보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지난 연말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3.5%로, 한국은행은 3.6%로 각각 전망했다.

이보다 무려 1.5%p, 1.6%p나 높은 수준의 물가 상승률이 1월부터 기록된 셈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을 주도한 것은 공공요금이었다.

전기·가스·수도 요금은 이들 셋을 통합해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0년 1월 이래 가장 높은 전년 동기 대비 28.3%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기요금은 전년 동월 대비로는 29.5%, 전월인 지난해 12월 대비로도 9.2%나 올랐고, 가스요금은 지난해 4차례나 오르면서 1년 전에 비해 36.2%나 치솟았다.

이같은 5%대 고물가 지속은 올해 초 갑작스럽게 찾아온 듯 보이지만 예견된 수순이라는 분석이 중론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은 1년 가까이 지속된 탓에 에너지 요금이 연일 요동치고 있고, 글로벌 공급망 교란도 여전히 해소되지 않으면서 물가 상승을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1~3분기 소득하위 20% 가구의 연료비는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4% 증가하면서 소득 상위 20%의 6.8% 대비 2배 가까운 상승폭을 기록했다.

이런 상황에서 강추위가 닥친 탓에 요금 인상과 에너지 소비량 상승이 겹쳐지면서 전국 대다수 가정이 난방비 폭탄 고지서를 받아들게 됐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부분은 1분기에 전기요금은 물론, 상·하수도요금, 쓰레기 종량제봉투 가격, 버스·지하철 요금 등 대중교통 요금 등이 줄줄이 인상될 예정이라는 점이다.

고물가에 위축되며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보이던 소비(소매판매)는 지난해 12월 1.4%로 겨우 반등에 성공했는데, 다시 소비 침체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정부와 지자체들이 부랴부랴 난방비 지원에 나섰지만 아직까지는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나 어르신가구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만 지원이 집중된 탓에 다른 계층의 소비심리가 회복될 수 있을지 여부는 미지수다.

이같은 상황이 이어지다보니 지난해 전망된 올해 3%대 물가 상승률이 요원해지고 있다는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한국은행 이환석 부총재보는 이미 지난 2일 물가 상황 점검회의에서 "소비자물가는 이번 달에도 5% 내외의 상승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물가 전망 경로에는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국제유가 등 원자재가격 추이, 국내외 경기흐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석유류 등 에너지 가격이 빠진다고 해도 전기·가스·수도 요금이 워낙 큰 폭으로 오른 탓에 물가가 내려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이런 관리물가 품목들은 시차를 두고 물가에 반영이 되는데 지난해 오른 요금들이 올해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고물가가 장기화되거나, 물가가 내리더라도 매우 천천히 내리는 상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늘어나는 전기수요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난방비 등 공공요금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탄소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등 에너지원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원자력이나 재생에너지 등으로의 전환이나 배분 없이 현재와 같은 에너지 수입·생산 구조를 유지한다면 이번과 같은 대란이 벌어졌을 경우 또 다시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번 물가 불안정이 다소 해소되더라도 마냥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만은 없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대외 요인으로 인해 물가가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물가가 빠르게 안정국면으로 접어든다는 것은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연세대 성태윤 경제학부 교수는 통화에서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수요가 감소한 부분이 실질적인 물가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수는 있지만 이러한 상황에 의해서 발생하는 물가 하락은 그렇게 바람직하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현재 가장 긍정적으로 물가 안정이 될 수 있는 것은 국제적인 에너지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이에 따른 혜택을 입는 부분이지만, 천연가스 등의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불안 요인 또한 여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