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멸종위기종 밍크고래 먹고 "말린 멸치맛" 소감 밝힌 먹방 유튜버 뭇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유튜버 '얌야미' 갈무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구독자 15만명 이상을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가 국제 멸종위기종인 밍크고래를 먹었다가 뭇매를 맞고 있다.

유튜버 A씨는 지난달 21일 자신의 채널에 '두 달 기다린 밍크고래'라는 제목으로 8분짜리 밍크고래 먹방 영상을 올렸다. A씨는 이 전에도 양 뇌, 굼벵이, 지렁이탕, 오리 머리, 자라 등 희귀한 음식을 먹는 영상을 공개해 왔다.

영상에서 A씨는 "저번에 가족들이랑 고래고기를 먹은 기억이 있는데, 그때는 너무 비려서 잘 못 먹었다. 이번에는 살짝 기대되는데 한 번 먹어보겠다"며 먹방을 시작했다. A씨는 "특유의 냄새가 있는데 멸치 냄새가 난다. 말린 멸치 맛이다. 신기하다"라며 "고기가 퍽퍽한데 비계랑 같이 먹으니까 잘 어울린다"라고 맛을 평가했다.

A씨는 막걸리까지 준비해 고래고기를 부위별로 맛보고 "저번에는 정말 비려서 못 삼킬 정도였는데 싼 고래고기는 이유가 있는 것 같다"며 "다음에는 더 많이 시켜서 부모님이랑 먹어야겠다. 이번에 중(中)자를 시켰는데, 사장님께서 양이 줄었다더라. 그래도 두 달 기다린 보람이 있다. 술안주로 최고"라고 말했다.

이어 "고래고기를 이렇게 쉽게 주문해서 집에서 먹을 수 있는 게 너무 신기하다"라며 "내장은 엄청 귀한지 조금밖에 안 왔다. 너무 맛있다. 한 번 먹으면 계속 생각난다는 사람들이 있다던데, 다음에도 또 가지고 오겠다"라고 했다.

A씨는 영상 설명란에 밍크고래 고기를 구매할 수 있는 홈페이지도 함께 첨부했다. 끝으로 A씨는 밍크고래 고기에 대해 별점 5개를 남기며 "기대 이상으로 너무 고소하고 식감도 좋았고 맛도 최고다"라고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유튜버 '얌야미' 갈무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본 시청자들의 반응은 차가웠다. 바로 밍크고래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 등급으로 지정된 멸종위기종이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21년 '고래자원의 보존과 관리에 관한 고시'(고래 고시)를 개정해 좌초되거나 표류된 고래류 판매를 금지했다. 이전까지는 바닷가로 떠밀려온 고래 사체를 어업인이 발견하면 해경에서 처리확인서를 받아 수협을 통해 판매할 수 있었지만, 악용 사례가 늘자 금지했다. 다만 어업인이 친 그물에 걸려 죽은 고래는 판매를 금지하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 '혼획'(허가 어업의 조업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어획된 것)된 고래류는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러한 허점을 이용해 '의도적 혼획'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한 시청자는 "개인이 아닌 14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로서의 영향력을 생각해달라. 공급 없는 수요 없고, 수요 없는 공급 또한 없는 법"이라며 "이 영상을 보고 따라 드실 생각을 하는 분들이 고래 사냥과 고래 고기의 이면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논란이 거세지자 A씨는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좀 더 많은 정보를 알아봤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라며 "주문하고 두 달을 기다린 이유도 자연 포획되기를 기다려야 된다고 해서 두 달간 기다린 끝에 촬영했다. 이번 기회에 저를 포함해 많은 분이 고래 포획과 고래고기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