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종합2보] '청보호' 실종자 야간 수색...인양 크레인선 사고해역 도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목포=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 신안 대비치도 인근 해상에서 전복된 청보호 승선원 9명을 수색중인 해경이 사고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이틀째 실종자 수색을 벌이고 있다.

5일 목포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 19분께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9해리(16.6km) 해상에서 12명이 탄 24톤급 인천선적의 통발어선 청보호가 전복됐다. 이 사고로 승선자 12명 중 3명이 구조되고 9명이 실종됐다.

해경은 신고 접수 후 경비함정과 항공기를 현장에 급파해 사고 해점으로부터 4해리(7.4km)에서 항해 중인 상선에 요청해 승선원 12명 중 3명을 구조했다. 구조된 선원 한국인 2명(경남 거제 1․부산 1), 인도네시아인 1명으로 건강이 양호한 상태다.

목포해양경찰서 등은 전복된 어선 청보호 실종자 9명 중 6명은 해상에 빠지고 3명은 선내에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뉴스핌

5일 오전 목포해경이 전남 신안군에서 전복된 어선 실종자를 찾기 위해 수색을 하고 있다. [목포=뉴스핌] 김대원 기자 = 2023.02.05 dw234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존자 A씨는 구조 직후 당국에 "기관실부터 물이 차기 시작했다. 기관장과 베트남 선원, 선장까지 2~3명이 기관실에서 물을 퍼냈으나, 침수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10분여 사이에 급격히 선체가 기울었다"고도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날씨는 나쁘지않았고 충돌 등 어떤 전조증상도 없었다"며 "배가 넘어지는 상황에서 구명조끼를 입을 겨를도 없었다"고 증언했다.

또 다른 생존자 B씨는 "선체가 좌현 쪽으로 일부 기운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엔진 등 구동계에 문제가 있었다" 등 선체 결함으로 볼만 한 정황에 대해서도 증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이날 오전 실종자들이 선실에서 잠을 자던 중 사고를 당해 청보호 내부에 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하고 선실 진입을 여러차례 시도했다.

하지만 청보호 선체를 통발 3000여개가 얽힌 채 감싸고 있어 잠수사들이 청보호 내부 선실내실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해경은 수면 위로 드러난 선박의 바닥을 뚫어 거꾸로 진입하는 방식도 검토했지만 청보호의 바닥 가운데에 구조물이 설치돼 있는 등 독특한 선체 구조와 이중 격벽에 이 역시 난항을 겪고 있다.

뉴스핌

5일 오전 목포해경이 전남 신안군에서 전복된 어선 실종자를 찾기 위해 수색을 하고 있다. [사진=서해지방해양경찰청] 2023.02.05 dw234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경 등 구조 당국은 이날 신안군 대비치도 인근 사고 해역에서 실종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 구역 확대 등 대대적인 야간 집중 수색에 나섰다.

해경 경비함정 26척, 해군 함정 3척, 관공선 3척, 민간선박 2척, 해경 항공기 5대, 군 항공기 3대 등을 투입해 사고 지점을 중심으로 동·서 15해리(27.8㎞), 남·북 15해리(27.8㎞) 해역을 9개 구역으로 나눠 수색 중이다.

전복된 청보호를 인양할 200t 크레인선이 이날 오후 3시 50분께 신안군 암태면 오도선착장에서 출발해 오후 8시 20분쯤 사고 해역에 도착했다. 해경은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해 인양 작업을 벌이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현재 바닷물 수온은 8~10도로 골든타임이 길지 않다"며 "생존시간은 24~36시간 정도로 추정되지만 보호장구 착용 여부에 따라 2배 가량 줄거나 늘어 정확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구조된 선원들의 진술을 종합해 다각적으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야간에도 해상과 선내 수색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침수 원인은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았다. 해경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색 중에 있으며 정확한 사고 원인은 인양 작업 진행 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을 통해 규명될 예정이다.

청보호는 지난해 3월 FRP(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건조된 어선으로 바다로 나아간 지 1년도 채 되지 않았다. 따라서 선체 노후화에 따른 누수 등의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구조당국과 생존 선원들은 예상했다.

ej7648@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