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현대차가 좋아야 레이싱 대회서 우승합니다" WTCR 더블챔피언 달성한 비결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WTCR 마지막 대회 드라이버·팀 부문 우승
모터스포츠 기술 개발→양산차 개발에도 적용
정의선 회장, 모터스포츠 투자 강화로 기술 향상

한국일보

현대자동차 N브랜드매니지먼트실 박준우 상무, N브랜드매니지먼트모터스포츠사업부장 틸 바텐베르크, BRC 팀총괄 가브리엘 리조, 2019 챔피언 노버트 미첼리즈, 2022 시즌드라이버 부문 우승자 미켈 아즈코나, 2018년 초대 WTCR 챔피언 가브리엘 타퀴니, 현대 모터스포츠 법인(HMSG) 커스터머 레이싱 수석 엔지니어 안드레아 치조티가 1일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현대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드투어링카레이스(WTCR) 우승을 위해서는 양산차가 좋아야 합니다."
가브리엘 타퀴니 HMSG 테크니컬 디렉터


현대자동차의 모터스포츠 법인 'HMSG'의 가브리엘 타퀴니 테크니컬 디렉터는 1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사옥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우승 비결을 이와 같이 밝혔다.

WTCR은 월드투어링카챔피언십(WTCC)을 이어받아 2018년 창설된 투어링카 레이스 리그다. 연간 5,000대 이상 판매되는 소형차를 대회 규정을 지키는 선에서 경주용으로 개조한 '투어링카'로 참여할 수 있다.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동안 대회를 치른 WTCR은 올해부터는 'TCR 월드투어'로 바뀌면서 사라진다. HMSG는 지난해 11월 열린 WTCR 마지막 대회에서 드라이버 부문과 팀 부문에서 우승하며 '더블챔피언'에 올랐다.

WCTR은 시중에 팔리는 양산차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제조사의 기술력이 중요하다. 그 때문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주행 성능 기술을 개발하고, 대회에서 입증된 기술을 다시 양산차에 적용한다. 초대 WTCR 우승자이기도 한 타퀴니 디렉터는 "WTCR 레이싱카에서 양산차 기술력의 비중은 약 70~80% 수준"이라며 "우리팀 레이싱카 기반인 i30 N,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N을 보면 현대차의 양산차 기술력이 얼마나 뛰어난지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 모터스포츠 투자 강화…ETCR서도 두각

한국일보

(왼쪽부터) 현대 모터스포츠 법인(HMSG) 커스터머 레이싱 수석 엔지니어 안드레아 치조티, BRC 팀 총괄 가브리엘 리조, N브랜드매니지먼트모터스포츠사업부장 틸 바텐베르크, 2022 시즌 드라이버 부문 우승자 미켈 아즈코나,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 2019 챔피언 노버트 미첼리즈, 2018년 초대 WTCR 챔피언 가브리엘 타퀴니. 현대차그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가 모터스포츠에 투자를 강화한 것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강력한 의지와도 맞닿아 있다. 정 회장은 2013년 HMSG를 세우고, 2015년 고성능 브랜드 'N' 조직을 꾸렸다. 2017년에는 첫 고성능 모델인 i30 N이 세상에 나왔고, 이후 벨로스터 N, i20 N, 코나 N, 아반떼 N 등 다양한 고성능 모델이 출시됐다.

HMSG는 2021년 시작한 '전기차 투어링 레이스'(ETCR)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7월 이탈리아 대회에서 우승했다. ETCR은 현대차, 쿠프라(폭스바겐그룹), 알파로메오(스텔란티스) 등 3개 업체가 참가해, 주행 성능과 전기차 관련 기술력을 겨루고 있다.

틸 바텐베르크 현대 N브랜드 매니지먼트·모터스포츠 사업부장은 "움직이는 실험실 개념인 '롤링 랩'에서 ETCR에 맞는 차량 개발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며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는 다른 점이 많은데 실험과 대회를 통해서 이를 찾고 더 좋은 기술을 갖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