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당 대표 예비경선에 김기현·안철수 등 6인 진출 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5일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적격 심사 통과 명단을 발표했다. 후보자 적격 심사를 통과한 당 대표 후보는 6명, 최고위원 후보는 13명이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는 신청자 전원(11명)이 예비경선에 진출한다.

당 선관위에 따르면 후보자 적격 심사를 통과한 당 대표 후보는 김기현, 안철수, 윤상현, 조경태, 천하람, 황교안(이상 가나다순) 등 6명이다. 당 대표 후보자로 등록한 강신업, 김준교, 윤기만 후보는 탈락했다.

최고위원 후보는 김병민, 김용태, 김재원, 문병호, 민병삼, 박성중, 이만희, 이용, 정미경, 조수진, 천강정, 태영호, 허은아 등 13명이 후보자 적격 심사 문턱을 넘었다. 김세의, 류여해, 신혜식, 정동희, 지창수 후보는 탈락했다. 청년 최고위원 후보는 당 선관위가 신청자 전원에게 예비 경선 자격을 주기로 했다.

배준영 선관위 대변인은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가운데 적격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이들에 대한 사유와 관련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엄선했다. 구체적인 탈락 사유는 말하기 어렵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냈다.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허은아 의원이 최고위원 예비경선 문턱을 넘은 데 대해서도 배 대변인은 "이른바 윤창호법이 있던 2018년 12월에는 (음주운전을) 한 번이라도 하면 탈락시켰고, 그 이전은 3번이면 탈락시킨 2021년 공직 후보자 선출 기준에 준해 평가했다"고 했다.

후보 적격 심사에서 통과한 이들은 '컷오프'로 불리는 예비경선을 치른다. 예비경선은 7일 비전발표회, 8∼9일 책임당원 6000명에 대한 여론조사 방식으로 치른다.

본경선 진출자는 당 대표 후보 4인, 최고위원 후보 8인, 청년 최고위원 후보 4인 등이다. 본경선 후보는 오는 10일 발표된다. 이후 13일부터 권역별 합동연설회, 방송토론회 등을 거친다. 최종 당선자는 대의원·책임당원·일반당원 등 약 84만명 투표로 당 대표 1인, 최고위원 4인, 청년 최고위원 1인을 결정한다.

이 밖에 당 선관위는 이준석 전 대표가 김용태·허은아 최고위원 후보 후원회장을 맡은 데 대해 승인했다. 앞서 박성중 최고위원 후보가 "당규상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규정 제10조에 따르면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는 자는 선거권(투표·선거 운동·후원회 회원 권리 등)이 없다"며 이 전 대표의 후원회장 자격이나 선거운동에 대해 "당헌·당규를 위반한 불법"이라고 주장했으나, 선관위에서 기각한 것이다.

이에 대해 배 대변인은 "당원권 정지된 당원이 특정 후보자 후원회장이 되거나 선거 운동이 가능한지 대해 클린경선 소위원회에서 '당원권이 정지된 자라도 특정 후보의 후원회 회원 또는 회장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고, 선관위는 만장일치로 추인했다"고 했다.

이 전 대표가 후원회장을 맡거나 선거운동에 나설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배 대변인은 "정치자금법상 중앙당 대표자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 후보자는 후원회를 둘 수 있고 회장을 포함한 후원회 회원은 정당법상 당원이 될 수 없는 자를 제외하고 누구든지 가능하다. 당원이 될 수 없는 자는 공직선거법상 선거권이 없는 자를 지칭하는데, 당원권이 정지된 자를 선거권이 없는자에 포함시킬 수 없다는 결론"이라고 부연해 설명했다.

한편 유흥수 선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후보 적격 심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절대 중립, 공정성을 최고 원칙으로 삼아 선거 관리에 임할 생각"이라고 했다.

전당대회에서 '윤심'(尹心, 윤석열 대통령 의중)을 두고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간 다툼이 치열해진 데 따른 경고성 메시지로 풀이된다. 특히 김기현·안철수 당 대표 후보가 공방을 이어가면서 계파(親윤석열, 非윤석열) 간 대리전 양상으로 번진 가운데 대통령실까지 참전해 사태가 악화한 상황이다.

유 위원장은 이 같은 우려를 고려한 듯 "예비경선에 진출하는 후보자들은 당의 미래,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비전과 정책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선거 운동을 하되 상호 비방과 근거 없는 음모론 등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행동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