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울시 "서울광장 이태원 분향소 방치 못 해…자진 철거해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일 오후 1시 행정대집행 계획 변경 없다" 못 박아

유족측 "시민추모 막지 말고 분향소 운영 협조하라"

뉴스1

'10·29 이태원참사' 100일을 맞은 5일 오전 서울광장에 설치된 이태원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헌화하고 있다.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우영 박재하 기자 = 서울시 측은 이태원 참사 유족이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 설치한 데 대해 "시민의 입장에서 기습 시설물 설치를 방치할 수 없다"며 "행정집행 계획에 변경이 없다"고 밝혔다.

시는 5일 오후 "분향소의 조속한 자진 철거를 거듭 당부드린다"며 이같이 알렸다.

시 측은 "이태원 참사 100일을 추모하고자 하는 유가족분들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시민 입장을 생각하는 행정기관으로서 기습적으로 설치된 시설물을 방치할 수는 없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자진 철거를 계고할 수밖에 없는 서울시 입장은 어제 유가족분들께 설명드렸다"며 "행정집행 계획은 변함 없다"고 알렸다.

아울러 시가 기존에 제안했던 녹사평역사 내 분향소를 언급하며 "이태원과 멀지 않은 곳에 상징성 있고 안온한 공간을 마련해달라는 유족 요청에 따라 제안 드렸다"며 "유가족분들이 녹사평역사 내 추모 공간 예정지에 가보셨는지,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은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시는 "기습 설치는 유가족분들이 마음 깊이 추구하시는 국민 공감을 얻기에도 힘든 일이라 생각한다"며 유가족 측을 설득했다.

뉴스1

10.29 이태원 참사 국회 추모제에서 이종철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가 발언하는 모습. (공동취재)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날 오후에도 시는 "불특정 시민이 자유롭게 사용해야 할 광장에 허가 없는 시설물 설치는 허용할 수 없다"며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서울광장 분향소 설치가 규정상으로도 허용될 수 없을 뿐더러 시민 간 충돌 우려가 크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6일 오후 1시가 기한인 자진철거가 지켜지지 않을 시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계고장 적시된 내용은 지켜지지 않는다고 해서 경찰 등이 개입할 권한은 없다"면서도 "(자진 철거가 이뤄지지 않을 시) 시가 직접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유족 측도 이에 맞서 팽팽히 대립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서울시와 경찰은 더 이상 유가족들과 시민들의 추모를 가로막지 말고 분향소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유가족들과 시민들의 추모를 침묵시키려는 노골적인 조처"라며 "위패 없는 정부합동분향소가 설치됐던 자리에 유가족들이 스스로 분향소를 세웠을 뿐인데 무엇이 문제냐"고 말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이날 오전 '10·29 이태원 참사 국회 추모제'에서 "서울시에서 (6일 오후) 1시에 저희의 조촐한 천막 분향소를 철거하러 올 경우 휘발유를 준비해놓고 그 자리에서 전부 이 아이들을 따라갈 것"이라며 "철거하러 오는 순간 제2의 참사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극단적인 선택을 암시하기도 했다.

서울시와 이태원 참사 유족 측은 분향소 위치를 놓고 지속적으로 갈등을 겪어왔다.

앞서 시가 녹사평역사 내 지하 분향소 공간을 제안했으나 유족 측은 이를 거절했다. 이어 광화문광장 인근 세종로공원에서 추모제를 진행하고 싶다는 유족 요청에는 시가 일정 중복 등을 이유로 불허했다.

이에 유족 측은 전날(4일) 오후 광화문광장이 아닌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기습 설치했다. 이 과정에서 유족 측과 설치를 제지하려는 시·경찰측 간에 충돌이 빚어져 유족 측 1명이 실신하기도 했다.

시는 기습 설치 이후 유족 측에 분향소를 6일 오후 1시까지 자진 철거해달라는 내용의 계고장을 전달했다.

alicemunr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