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K2 ‘흑표’, 노르웨이 전차 수주 실패...국방부 “우수성은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르웨이의 주력 전차 교체를 위한 입찰에 도전장을 내밀었던 한국이 경쟁에서 밀려 수주에 실패했다. 국방부는 “국제무대에서 우수성을 입증했다”며 향후 방산 수출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 대변인실은 지난 4일 “노르웨이 전차 사업 수주를 위해 업체와 정부, 군이 합심해 현지 동계시험 평가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육군이 경기 포천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시회(DX KOREA 2022) 사전 행사로 대규모 기동화력시범을 선보였다고 지난해 9월 밝혔다. 사진은 K2 흑표전차가 전차포 사격을 하고 있는 모습. 육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다만 본 사업 입찰을 통해 체계적이고 투명한 시험평가체계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노르웨이 정부로부터 한국 전차가 모든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우수한 전차임을 확인받을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독일 전차와 동등 이상임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향후 한국 전차의 수출 전망은 더욱 밝아졌다고 판단된다”며 “정부 또한 방산 수출 시장 개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했다.

앞서 노르웨이의 주력전차(MBT) 교체 사업에 한국의 K2 흑표 전차가 독일 KMW사의 레오파르트 2A7 주력전차와 막판까지 경쟁했지만, 결국 노르웨이는 레오파르트 2A7를 주문할 계획이라고 지난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노르웨이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인 독일과의 관계를 고려하고 나토 회원국이 보유한 탱크와 같은 종류의 탱크를 도입하는 차원에서 독일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서유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