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尹대통령, 어선사고 보고 받고 '긴급지시'…"실종자 수색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벽 보고 뒤 관계부처에 인명 구조 지시 내려

장차관 급파에 민간 협조 당부…"범부처 대응 필요"

뉴스1

5일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해상에서 해경과 SSU대원 등 구조당국이 전날 전복된 '청보호'의 실종자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24톤급 통발어선 청보호는 전날 오후 11시19분쯤 전복됐고, 승선원 12명 중 9명이 실종됐다. 2023.2.5/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광주=뉴스1) 정지형 최동현 박준배 기자 = 전남 신안군 해상에서 어선 전복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5일 정부가 민·관·군을 동원해 실종자 수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사고를 직접 챙기며 관계부처에 전방위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사고 발생 보고를 받은 뒤 곧장 해양경찰청과 국방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 부처에 인명 구조를 긴급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김종욱 해경청장에게 현장 가용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해 인명 수색과 구조에 만전을 다하라고 했다. 국방부와 해수부에는 함선과 어선 등으로 민간 협업체계를 가동해 현장 구조활동을 지원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윤 대통령은 새벽 긴급지시를 내린 뒤에도 추가 지시를 이어갔다. 해경청을 중심으로 행정안전부와 해수부 등에 현장 구조 범위를 넓힐 것을 지시하는 한편, 실종자 가족을 위한 대기 공간 마련과 구조상황 안내 등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사고 현장에 급파하며 실종자 구조를 위한 신속한 현장 지휘를 주문했다. 국방부에는 군용헬기 3대와 해상초계기뿐 아니라 해군 특수부대를 추가 투입할 것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사고 보고를 받을 당시에도 장관 현장 파견 여부를 살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실종자 수색이 길어질수록 인명 구조 가능성이 떨어지는 만큼 다각도로 수색 작업을 진행 중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명 피해가 많이 났고 무엇보다 해경뿐 아니라 국방부 등을 포함해 범부처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경은 사고 발생 지점을 중심으로 동·서 15해리(27.8㎞), 남·북 15해리(27.8㎞) 해역을 9개 구역으로 나눠 수색 작업을 펼쳤다.

잠수사 54명을 동원해 14차례에 걸쳐 선내 수색도 실시했으나 3000여구에 달하는 통발과 어구, 어망줄이 뒤엉켜 있어 기관실에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조류와 갯벌로 인한 시야 제한도 수색 작업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잠수부들은 1m 시야 확보도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는 전날 오후 11시19분쯤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9해리(16.6km) 해상에서 24톤급 근해통발(인천 선적) 어선 '청보호'가 전복되며 발생했다.

사고 당시 어선에는 한국인 9명과 베트남 국적 2명, 인도네시아 국적 1명 등 선원 12명이 타고 있었다.

잠을 자지 않고 있던 유모씨와 손모씨, 인도네시아 국적 A씨 등 3명은 구조됐으나 선실에서 취침 중이던 나머지 9명은 현재까지 실종 상태다.

해경은 실종자 9명 중 6명은 해상에 빠지고 나머지 3명은 선내에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해경은 청보호를 인양하기 위해 출발시킨 크레인선이 이날 오후 7시쯤 현장에 도착할 예정이지만 해가 진 뒤에 인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촘촘한 해양 수색을 위해 민간 어선들에도 구조 활동 동참을 요청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언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오늘(5일) 오전 박우량 신안군수와 한 통화에서 현지 상황을 보고받았다"며 "민간 어선들도 (인명 구조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