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갤럭시 언팩 2023] 갤S23 카메라, ‘똥손’부터 ‘거장’까지…다양한 소비자 니즈, 혁신기술로 ‘공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성대 부사장, "카메라 성능, 아이폰·중국폰 등과 비교불가"

2억 화소, 전면 카메라 센서, 야간 촬영까지…성능↑

AI 기반 기술 고도화로 한계 모르는 진화 中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성능 개선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초보자들부터 전문가까지 원하는 사진을 어떠한 밤이든 낮이든 연연하지 않고 찍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19년간 삼성전자의 카메라 개발에 매진해 온 조성대 삼성전자 MX사업부 비주얼솔루션팀장 부사장은 '언팩 2023'을 통해 공개된 갤럭시 S23 시리즈에 탑재된 카메라를 소개하면서 삼성전자의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마련된 갤럭시 S23 관련 카메라 기술브리핑에서 조 부사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축적된 사용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해 갤럭시 S23에 집약했다"고 설명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컨투어컷이 사라진 것 말고는 큰 차이점을 볼 수 없었지만, 카메라 성능만큼은 '최적화 혁신'에 성공했다는 인상을 받기 충분한 모습이었다.

◆ 비교 거부하는 다른 수준의 화소

삼성전자는 갤럭시 S23 시리즈를 S23, S23+, S23 울트라 총 3종으로 출시했고, 해당 모델 중에서도 갤럭시 S23 울트라는 갤럭시 모델 역대 최고 수준인 2억 화소(픽셀) 카메라를 탑재했다며 성능 향상을 강조했다.

S23 울트라의 광각 카메라는 200MP라고도 표현한다. 픽셀은 사진을 확대해서 봤을 때 사각형 모양으로 깨져 보이는 화면의 단위로, 픽셀당 보여줄 수 있는 크기가 작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진다는 의미다. S23 울트라는 촬영한 사진 자체에서 여러 번 확대 작업을 거쳐도 전작보다 선명한 결과물을 제공한다. 이는 애플 아이폰14 프로의 4800만 화소보다 높아 사진 화소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눈길을 둘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조 부사장은 "슈퍼 쿼드 픽셀(Super Quad Pixel)을 탑재함으로써 2억 화소로도 손쉽고 정확하게 초점을 잡아내고, 4개의 인접 픽셀은 상하좌우 차이를 감지해 더 빨리 자동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2억 화소 어댑티브 픽셀 센서는 조도에 따라 4개의 픽셀을 하나로 모아 5000만 화소로, 16개의 픽셀을 하나로 모아 1천200만 화소로 사용해 환경에 따라 적정한 선명도를 지닌 사진을 얻게 해준다. 삼성전자의 최신 이미지센서인 'HP2 아이소셀' 또한 적용됐고, 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을 더해 언제 어디서든 밝고 선명한 이미지 촬영을 지원한다.

조 부사장은 전작에서 처음 선보이고 이번 시리즈에 대폭 향상한 야간 촬영 기술 '나이토그래피(Nightography)' 성능에 대해서는 "타사와 비교자체가 불가하다"라고 말할 정도로 애정을 보였다. 그는 "사용자들이 어떠한 조도 속에서도 최고의 화질을 얻을 수 있게끔 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에 임했다"고 말했다. 해당 기술은 극저조도 상황에서도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동영상 촬영에서도 빛을 발한다. 언팩에서 공개된 나홍진 감독의 단편영화 'FAITH'는 조명이 없다 싶을 정도의 촬영환경에서도 표정은 물론 배우들의 액션까지 무리 없이 담아냈다. 또한, 고도화된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mage Signal Processor) 덕분에 멀티 프레임 처리로 노이즈 제거가 가능해졌다.

조 부사장은 "걷거나, 뛰면서 비디오를 촬영할 때 미세한 흔들림을 보정할 수 있도록 손떨림보정(OIS) 각도를 전작보다 2배 높였고,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어댑티브 VDIS를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과 주변 밝기를 자동 인식할 수 있다"며 "덕분에 조도가 낮은 야간 촬영을 할 때에도 작은 불빛까지도 빛 번짐 없이 촬영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2억 화소' 카메라가 적용된 스마트폰은 '갤럭시S23 울트라'가 처음은 아니다. 중국 레노버 자회사 모토로라 '엣지 프론티어22', 샤오미 '12T 프로'가 2억 화소를 구현하고 있다. 이 같은 지적에 조 부사장은 "화소를 어디까지 올리겠다는 생각보다 2억 화소 센서가 사용자들에게 어떤 밸류(가치)를 줄 수 있는지를 고민했다"며 "2억 화소라고 말하는 다른 폰들의 사진을 조도별로 비교해보시면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기술 성숙도에 대한 차이를 언급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셀피' 특화, 전면 촬영 만족도 대폭 향상

조 부사장은 "'셀피'의 세계는 무한한 것 같다"며 "이 부분은 젊은 개발자들에게 일임할 정도로 사용자 최적화 반영에 힘썼다"고 말했다. 카메라 센서가 바뀌면서 근·원거리 촬영을 카메라가 판단할 수 있게 됐고, 전면 카메라 센서는 한 픽셀당 12비트까지 계산이 가능한 '수퍼 HDR'로 진화했다. HDR(High Dynamic Range)은 가장 밝은 곳부터 가장 어두운 곳까지,

눈으로 직접 보는 것과 최대한 가깝게 밝기의 범위를 확장하는 기술로, 전면 카메라로도 후면 카메라 못잖은 조도에 상관없는 정교한 사진 결과물을 얻게 됐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삼성전자의 세심함은 '톤(Tone)'에서도 돋보였다. 조 부사장은 "나라마다 선호하는 셀피의 기준이 다르다"며 "한국 S23에선 내추럴·웜톤 모드를 제공하면서 웜톤을 '기본'으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유는 한국의 젊은 세대는 부드러운 피부톤과 따뜻한 채광도를 담은 결과물을 더 선호한다는 설문결과가 전작들을 통해 밝혀졌기 때문이다. 조 부사장은 "통상 후면 카메라 사용 비율이 70∼80%였는데 이제는 50대 50으로 거의 같을 정도"라며 전면 카메라 기술향상에 매진하는 배경도 덧붙였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사랑한 '엑스퍼트 로우'부터 초보자가 누리는 '싱글테이크'까지

'엑스퍼트 로우(Expert RAW)'는 ISO(감도)·셔터 속도·화이트 밸런스 등을 직접 조정해 사진을 촬영한 후, 고용량의 압축되지 않은 원본 그대로의 파일을 확보할 수 있는 앱이다. 전작에는 후면 카메라에서만 제공했지만 이제는 전면 카메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조 부사장은 "기존 갤럭시 시리즈에선 조만간 소프트웨어 '원 UI'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엑스퍼트 로우'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기능이 스마트폰 카메라 분야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고도화한 카메라 기술을 듣고 있자하면 "난 폰 카메라 성능 안 좋아도 되는데"라는 생각을 가진 사용자도 있기 마련이다. 삼성전자는 일상의 순간을 저장하고 조금 더 편리한 카메라 기능을 찾는 사용자들에 대한 고민도 이번 갤럭시 S23 시리즈에 담았다.

조 부사장이 소개한 일상 촬영의 대표 기능은 '싱글테이크 모드'다. 싱글테이크는 한 번 촬영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동시에 저장해 여러 유형의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기능으로 전작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조 부사장은 "조 부사장은 "울트라는 아무래도 카메라를 강조해 전문가급까지 촬영할 수 있도록 한 모델"이라며 "'점프샷'을 찍는다고 하면 사진의 모든 사람이 점프했을 때의 순간만 남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예를 들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더 쉽게 모드를 선택하지 않고도, 셔터 버튼 안에서 싱글테이크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모드' 선택을 하지 않고 셔터 버튼을 통해 싱글테이크 기능을 쓸 수 있도록 고려 중"이라며 사용자의 편리성에 중점을 두는 모습이었다.

끝으로 앞서 지난달 18일(현지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한국의 밤' 행사에서 "나를 찍는 사진이 다 캐논만 있네요"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부담스러웠지만 더 열심히 개발해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고, 카메라 개발팀을 격려해 주신 것"이라며 웃어 보였다.

업계에서는 이 회장의 해당 발언이 삼성전자가 지속적으로 카메라 혁신에 공을 들일 예정이며, '갤럭시S23'의 카메라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는 점을 예고한 발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