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비틀대는 오송역세권 개발…잇단 수사에 2∼3년 지연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합장 착복·대행사 횡령 의혹, 경찰 압수수색 등 속도

(청주=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청주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이 비리 의혹에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해 11월 치러진 도시개발사업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금전 착복 의혹에다가 개발사업을 대행하는 시행사의 횡령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경찰 수사 결과에 따라 사업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연합뉴스

오송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5일 청주시와 경찰 등에 따르면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KTX 오송역 일대 70만6천976㎡에서 이뤄지고 있다.

개발사업 시행자인 조합이 기반시설 공사 후 토지를 분배하는 환지 방식이다. 지장물 보상과 철거 공사가 진행 중인데 공정률은 25%이다.

이곳에는 2천가구 규모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도 들어선다.

대규모 사업이다 보니 사업 주체 간 이해관계가 상당히 얽혀 있고, 다툼도 이어지고 있다.

작년 11월 치러진 도시개발사업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갈등이 격화됐다.

당시 연임에 도전한 A씨가 아파트 옵션 비용을 착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토지주들이 지역주택조합 가입 당시 붙박이장 등 무상 옵션을 받기로 했지만 2020년 A씨가 이 조합 업무대행사로부터 8억원의 비용을 미리 받아 가로챘다는 주장이다.

A씨는 "선거 과정에서 일부 조합원이 사업을 좌지우지하려고 꾸며낸 허위사실"이라며 "과거에도 비슷한 주장이 나왔지만 경찰이 모두 무혐의 처분했다"고 주장했다.

충북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달 13일 A씨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 했다.

청주 흥덕경찰서도 A씨가 도시개발사업조합 시행대행사가 제공한 법인카드를 수백만원어치 부적절하게 썼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다.

도시개발사업조합 시행대행사와 지역주택조합 업무대행사도 아파트 토지 대금 일부를 빼돌렸다는 의혹이 불거져 충북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수사 중이다.

두 대행사는 사실이 아니라고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도시개발사업 조합 관계자는 "사업 주체가 수사받는 상황에서 도시개발 사업이 2∼3년 늦어질까 걱정"이라고 털어놨다.

vodcas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