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빙하에서 42년 만에 돌아온 20살 여성 산악인…가족이 신원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말 아르헨티나 산후안주 빙하에서 발견된 시신이 42년 전에 사고로 사망한 마르타 에밀리아 '빠띠' 알타미라노라고 아르헨티나 일간지 라나시온 등 현지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아직 유전자검사 결과는 남았지만, 이 지역에서 지난 40여 년 간 여성 산악인 실종 사고가 접수된 적이 없는 데다 가족들이 소지품과 인상착의를 확인했다고 매체들은 전했습니다.

인터뷰에서 사고 당시 같이 등반했던 언니 코리나는 "이제서야 동생이 편히 쉴 수 있을 것 같다. 모두에게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SBS

세로 메르세다리오(6천720m) (사진=산후안 주 정부 온라인 사이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81년 3월 언니인 코리나와 당시 20세였던 동생 마르타 그리고 이탈리아 남성 산악인 세 명은 미주대륙에서 8번째로 높고 아르헨티나에서 2번째로 높은 세로 메르세다리오(6천720m)를 등정하기 위해 떠났습니다.

사고가 난 날은 맑았는데 빙하 벽의 2/3 지점를 오르다 코리나는 다른 쪽에서 오르던 동생 마르타의 짧은 비명과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코리나는 그 높이에서 떨어지면 생존할 수 없다는 걸 알기에 마르타가 죽었다는 걸 직감했다고 했습니다.

코리나와 지인은 서둘러서 마르타를 찾기 위해 하산하기 시작했지만 이미 어두워지면서 속도를 낼 수가 없었고 결국 다음 날 오전 시신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빙하의 크레바스로 인해 시신을 옮길 수 없어 당국에 신고하고 다시 시신을 찾으러 왔을 때는 이미 눈으로 덮여 찾을 수 없다고 코리나는 전했습니다.

마르타는 42년이 지나 다른 산악인들에 의해 빙하에 갇힌 채 발견됐습니다.

유전자 검사 결과가 나오고 모든 행정절차가 끝나면, 가족들은 시신을 고향인 투쿠만주로 운반해서 작별인사를 할 예정입니다.

이후 화장해서 다시 세로 메르세다리오로 가서 유해를 뿌려줄 계획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인터넷 캡처, 연합뉴스)
심영구 기자(so5wha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