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현장+] 민주, 6년만에 다시 거리로…수십만명 모여 "검사독재 규탄"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16년 '국정농단' 사태 이후 6년여 만에 장외투쟁에 나섰다. 4일 열린 규탄대회에는 주최측 추산 수십 만 명이 운집해 대여 규탄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울 숭례문 앞 세종대로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중구 숭례문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23.02.04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지자들은 본격적인 집회에 앞서 '윤석열 정부 난방비 폭탄 해결하라!', '검찰독재 규탄한다' 등 메시지가 쓰인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이재명 대표의 2030 지지자인 이른바 '개딸'들은 이 대표의 사진이 담긴 스티커 등을 나눠주면서 당원 가입을 독려하기도 했다.

오후 3시 민주당 전국위원장들이 마이크를 잡으면서 분위기는 고조됐고, 이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현장에 도착하자 함성은 더욱 커졌다.

박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 '김건희 특검'을 반드시 관철하고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물어 반드시 이상민 장관을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우리는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서로 손을 잡고 위기를 이겨내 민주주의와 민생을 반드시 지켜내자"고 외쳤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우상호 의원도 "이렇게 무능한 정권은 헌정사상 없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을 지키지 못했으면서 이상민 장관만 지키기에 혈안이 돼있다.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이 장관에 대한 문책을 거들었다. 그는 "이상민을 파면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당 지도부가 4일 서울 중구 숭례문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손피켓을 들고 있다. 2023.02.04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집회 말미에 마이크를 잡고 20여분간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메시지를 날렸다.

그는 "전기요금, 교통비, 대출금 이자도 올랐고 시장의 무, 배추, 호박값도 오르고 점심값도 천정부지"라며 "그런데 윤석열 정권은 뭐하고 있나. 재정이 부족하다고 서민지원 예산을 삭감하고 공공요금을 올리고 있다. 재정이 부족하다면서 부자들 세금은 대체 왜 그렇게 열심히 깎아주느냐"고 비판했다.

특히 "패장인데, 전쟁에서 졌는데 삼족을 멸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생각하라는 조언 아닌 조언을 듣겠다"며 "국민들의 피와 눈물, 고통에 비하면 제가 겪는 어려움이 무슨 대수겠느냐"고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본인의 상황을 언급했다.

이어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에 경고한다"며 "이재명을 짓밟아도 민생을 짓밟지는 마라. 국민을 아프게 하지 마라. 이재명을 부수고 민주주의를 훼손하지 말고 나라의 미래는 망치지 말라"고 격앙된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위대한 국민을 믿고 꿈을 잃지 않고 이 나라를 걱정하는 국민과 함께 용기를 내서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굳은 의지를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에서 온 강모(41·여) 씨는 정부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대선 전까지만 해도 정치에 무관심 했다는 강 씨는 김건희 여사에 대한 각종 의혹 때문에 관심을 갖고 민주당에 입당했다고 한다. 그는 "부산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을 뽑은 사람들이 후회를 하면서 다 돌아서고 있다. 해도 너무 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짜증이 난다"며 "저도 처음에는 이 대표를 싫어했는데, 보다보니 말도 안 되는 꼬투리를 잡고 괴롭히는 것이더라"고 비판했다.

강 씨와 마찬가지로 부산에서 아침부터 서울행 버스에 오른 신모(56·여) 씨는 오랜 민주당원이다.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 위해 참석했다고 한다. 신 씨는 "언론에서 가이드라인을 잡고 (이 대표에 대한) 프레임을 씌우니까 정치에 관심 없는 분들이 그대로 믿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날 참석한 인원은 경찰 추산 10만 명, 민주당 추산 30만 명이다.

한편 이날 규탄대회가 열린 세종대로에서 임시벽을 사이에 두고 보수단체의 '맞불집회'도 열렸으나, 별 다른 물리적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중구 숭례문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3.02.04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