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거리 나선 민주당 "尹 민주주의 퇴행시켜…국민이 심판할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서울 숭례문 인근서 장외투쟁

이재명 "尹, 상대 죽여대는 정치보복 중"

집회 불참한 당 인사들 질책도 나와

친문계, 문재인 정부 수사 부당함도 강조

일각에선 정권 퇴진 운동 가능성 시사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년 만에 장외투쟁에 나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정권을 향해 “국민의 처절한 심판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며 전면전을 선포했다. 일부 참석자는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무대에 올라 정부 규탄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4일 서울 숭례문 인근 광장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열고 강경한 대여공세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당 지도부를 포함해 약 90여명의 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집회는 경찰 추산 10만명, 주최측 추산은 30만명이 참여했다고 민주당은 전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자신을 향한 검찰의 수사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했다. 그는 “지금 이곳은 역사의 현장”이라며 “6월 항쟁으로 군사독재 종식시켰고 촛불을 높이들어 국정농단으로부터 민주공화정을 회복시킨 바로 그 곳”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 출범 9개월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는 과연 단 한 발짝이라도 앞으로 나아갔나”라고 반문하며 “전진은커녕 그 짧은 시간에 상상 못할 퇴행과 퇴보가 이뤄졌다”고 외쳤다.

그는 “우리나라 민주주의 지수가 1년 만에 8단계나 떨어졌다고 한다”며 “정치가 아니라 전쟁을 하고 상대를 죽여대는 정치보복에 국가역량을 낭비하는 바람에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추락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유신독재 정권이 물러간 자리에 검사 독재 정권이 다시 또아리를 틀고 있다”며 “유신 사무관 대신에 검사들이 국가요직을 차지하고 군인의 총칼 대신에 검사들의 영장이 국민을 위협하고 있다. 정치의 자리를 폭력적 지배가 차지했다”고 맹폭했다.

그는 “이 모든게 제 부족함 때문”이라며 “패장인데, 전쟁에서 졌는데 삼족을 멸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다행인 줄 알라는 조언 아닌 조언을 위로삼겠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에 경고한다”며 “국민도, 나라도, 정권도 불행해지는 길, 몰락한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갔던 길을 선택하지 말라”고도 당부했다.

이 자리에 참석하지 않은 인사들을 향한 비판도 나왔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민주당 옥외 규탄집회 역풍을 걱정하는 분들이 있다”며 “역풍을 걱정해서 이 집회에 나오지 않은 민주당 인사들을 보고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이 얼마나 기뻐하겠다”라고 힐난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은 야당 대표를 표적수사하는데 자신의 측근과 가족은 수사도 하지 않는 불공정한 짓을 하고 있다”며 “이게 진실이라면 역풍 따위는 없다”고 강조했다.

친문(親문재인)계는 문재인 정부를 향한 수사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했다. 문재인 정부 법무부장관을 역임한 박범계 의원은 “자신을 임명한 문재인 정부를 배신하고, 그 배신의 정당성을 만들기 위해서 문재인 정부의 모든 것을 부정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됐다”며 “함께 분연히 일어나 이제부터 민주당의 이름으로 윤석열 반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강력한 저항의 싸움을 시작해나가자”고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 역시 “우리는 누군가 한 사람을 구하기 위해 모인 것은 아닐 것”이라며 “이재명을 구하고 문재인을 구하고 우리 스스로를 구하자”고 외쳤다.

한편 원외 인사인 정봉주 민주당 교육연수원장은 윤석열 정권 퇴진운동을 시사하는 발언도 했다. 그는 “당원여러분, 내년에 윤석열 반드시 끝장냅시다!”라고 외쳤다. 그는 “이재명을 대통령 만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운 당원들”이라며 “이명박 정권도 무너뜨렸고 박근혜 정권도 무너뜨렸고 이제 내년에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무너뜨릴 것을 100만 당원과 함께 굳건히 맹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