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국 "주권국 영토침범 의도 없어...부당한 '먹칠' 결연히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은 이른바 '정찰 풍선'의 미국 진입에 대해 부분적 시인과 유감 표명을 했음에도 미국 측 공세가 이어지자 이를 자국에 대한 부당한 공격으로 간주하며 '결연한 반대'를 발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4일 문답 형태로 외교부 온라인 플랫폼에 올린 입장을 통해 "중국은 어떤 주권국가의 영토와 영공도 침범할 의도가 없고, 침범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미국의 일부 정객과 매체가 이번 일을 구실 삼아 중국을 공격하고 먹칠하는 데 대해 중국은 결연히 반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각급에서의 접촉과 소통을 유지하는 것은 지난해 11월 中美 정상이 발리 정상회담에서 도달한 중요한 공동 인식"이라며 "양국 외교팀의 역할 중 하나는 양국 관계를 적절히 관리 통제하고 특히 일부 뜻밖의 상황을 냉정하고 온당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또 대변인은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방중 연기 발표에 대해 "사실 중국과 미국 어느 쪽도 무슨 방문에 대해 선포한 적이 없다"며 "미국이 발표한 관련 소식은 미국 자신의 일이며, 우리는 그것을 존중한다"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이 5∼6일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미국 매체에 보도됐을 뿐 애초 미중 어느 쪽도 그것을 공식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방문 연기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이와 별개로 중국의 외교라인 1인자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은 중국 '정찰 풍선'이 미국 영공을 침범했다는 미국 발표와 관련, 블링컨 장관과 3일 진행한 통화에서 "중국은 책임지는 국가로, 일관되게 국제법을 엄격히 준수해왔다"며 "어떤 근거 없는 억측과 허위 선전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소개했습니다.

왕 위원은 이어 "의외의 상황에 대면해 양측은 집중력을 유지하며, 적시에 소통하고, 오판을 피하고 이견을 관리·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전날 중국은 미국이 '정찰 풍선'이라고 지목한 비행체가 '기상관측에 주로 쓰이는 민수용 비행선'이라며 미국 진입을 인정하고 유감을 표했습니다.

그와 더불어 편서풍과 비행선의 통제력 상실에 의한 불가항력적인 미국 진입이었다며 적절한 처리를 위해 미국과 소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블링컨 장관은 중국의 유감 표명 직후 중국 방문 계획 연기를 발표하면서 "우리는 이것이 중국의 정찰풍선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중국에 계속 관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왕이 정치국 위원과 중국 외교부가 3∼4일 밝힌 내용은 결국 '중국 비행선의 정찰 목적 영공 침해'라는 미국의 사태 규정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이번 사태에 대해 1차로 밝힌 입장에서 더 물러서지 않겠다는 일종의 '저지선' 긋기로 해석됩니다.

YTN 임수근 (sgl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한방'에 핫한 '이슈' 정리 [한방이슈] 보기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