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좀비같다” 시체밟고 전진…러 ‘총알받이’ 된 죄수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솔레다르에서 러시아 민간 용병 단체 와그너 그룹 소속 병사가 포격으로 파괴된 건물 앞에 서 있다. 2023.1.21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민병대 제공 타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그림자 부대’로 불리는 러시아의 용병단체 와그너 그룹. 전쟁이 길어지면서 병력이 부족해지자 러시아는 각지 교정시설에서 죄수들을 용병으로 영입하고 있다.

대부분은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총알받이’처럼 전장에 내몰리고 있다. 지난달 와그너 그룹의 공동묘지를 찍은 위성사진에는 두 달 전보다 7배나 많은 무덤이 식별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소속 군인 안드리와 보리슈는 최근 CNN과의 인터뷰에서 와그너 소속대원들을 “좀비 같았다”라고 묘사하며 마약 복용 의혹을 제기했다.

안드리는 와그너 용병들의 전투력이 비현실적으로 끈질기다며 “우리 기관총병은 그들(와그너 용병)을 향해 총을 쏘면서 거의 미쳐가고 있었다. 분명 맞았는데도 쓰러지지 않는다고 했다. 피를 모두 흘리고 나서야 쓰러졌다”고 설명했다.

안드리가 공개한 와그너 용병 포로의 심문 녹취록에는 “마약을 팔다 감옥에 가게 됐고, 변호사를 꿈꾸는 딸의 앞길을 막지 않기 위해 와그너에 자원했다. 우리 모두 푸틴을 두려워한다”는 증언이 담겼다.
서울신문

러시아 공격에 무너진 아파트서 생존자 찾는 우크라 구조대원들 - 1일(현지시간) 러시아군 이스칸데르 미사일 공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크라마토르스크의 한 아파트에서 구조대원들이 생존자를 수색하고 있다. 당국은 이날 공격으로 최소 2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크라마토르스크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죄수들 대거투입해 전사
인해전술 펼치는 러시아


안드리는 와그너 용병과의 전투를 ‘좀비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묘사했다. 그는 “와그너 용병들은 동료들의 시체를 밟고 전진했다”면서 “그들이 전투에 투입되기 전에 약을 복용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인다”고 했다.

그는 “10시간 동안 계속해서 싸웠다”며 “(적들은) 그저 파도 같은 수준이 아니라 끊임없이 들이닥쳤다. 우리 편은 20명 정도, 저쪽 편은 200명은 되는 것 같았다”고 돌아봤다.

와그너그룹의 공격 방식은 먼저 죄수들로 구성된 신입 용병들을 대거 투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탈주한 전직 용병은 이 죄수 출신 병사들이 ‘총알받이’로 소모됐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전사자가 늘면 그보다 더 많은 병사를 투입했다고 전직 용병은 전했다.

안드리는 바흐무트에서 상대한 와그너그룹 용병부대가 한 줄에 10명씩 30m가량으로 늘어선 뒤 정해진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땅을 팠고, 또 다른 10명 그룹이 똑같이 뒤따르는 방식으로 인해전술을 폈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와그너그룹 사무소를 찾은 군복 차림 남성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누구도 믿지 않는 푸틴
와그너 그룹 활용 분석


미 해군분석센터(CNA)의 러시아 연구책임자 마이클 코프먼은 “와그너그룹은 이 기회를 통해 러시아 내에서 자신의 입지를 다지고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과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이 얼마나 무능한지 드러내려고 한다”며 “후자가 사실이라는 이점도 있다”고 말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와그너와 군 사이) 갈등은 오로지 정보 공간에서만 존재한다”며 “러시아는 우리의 영웅을 알고 있다. 양쪽 모두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에서는 누구도 믿지 않는 푸틴 대통령이 군부를 견제하기 위해 와그너 그룹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러시아 군사 전문가 파벨 루진은 “와그너는 정예부대도 아니고 잘 훈련된 특공대원도 아니다. 그들은 (군의 정치적 세력화로 인한) 위험을 상쇄하기 위해 이용되는 또 다른 종류의 총알받이일 뿐”이라고 알자지라에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와그너 그룹 외에도 푸틴 대통령의 전 경호원이 이끌고 있는 러시아 국가방위군, 람잔 카디로프가 이끄는 체첸군 등 여러 세력이 우크라이나전에서 러시아 정부군과 ‘제한적 협력’을 하고 있다면서 “통일된 사령부도, 지휘와 행동에 대한 통일된 계획도 없다”는 러시아군 전직 장교의 말을 전했다.

김유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