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日 총리 비서관 “동성결혼 보기도 싫다” 논란 커지자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지난해 11월 동성 결혼 제도 관련 소송을 제기한 원고와 지지자들이 도쿄지방재판소 앞에서 '위헌'이라고 쓰인 배너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라이 마사요시 일본 총리 비서관이 동성결혼과 관련해 “보기도 싫다”는 차별적 발언을 했다가 논란이 커지자 사과와 함께 발언을 철회했다.

4일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비서관인 아라이는 전날 기자들이 동성결혼에 대한 견해를 묻자 “마이너스다. 비서관들도 모두 반대하고 있다. 나도 보기 싫다. 주위에 산다면 싫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인권이나 가치관은 존중하지만 마음속에선 싫다”며 “동성결혼을 인정하면 나라를 버리는 사람이 나온다”라고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그는 “차별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받아들여졌다면 철회하겠다. 사과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 역시 아라이 비서관 발언을 두고 “정부의 방침과 전혀 양립하지 않으며 언어도단”이라며 “엄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도쿄지방재판소(지방법원)는 동성결혼 관련 소송에서 동성 연인이 가족이 되기 위한 법 제도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위헌 상태’라고 판결했다.

[조성호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