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민노총에 임차 보증금 30억 주고, 보고도 제대로 안받은 고용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DJ·盧정권시절 국고 보조금 지원

2014·2016·2019년만 보고서 받아

이전 기록 확인안돼 ‘사실상 방치’

조선일보

지난달 18일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 앞 통행을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민주노총에 사무실 임차 보증금으로 쓰라며 국고 보조금 약 30억원을 지원해 놓고 사실상 방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금 관리법에 따르면, 정부에서 국고 보조금을 지원받은 경우 매년 2월까지 직전 해의 사용 현황 등을 보고하게 돼 있지만, 민노총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그런데도 정부는 이렇다 할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3일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실이 고용노동부에서 받은 답변서 등에 따르면, 정부는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인 2002~2005년 사무실을 구하는 데 쓰라며 국고 보조금 총 30억원을 민노총에 지원했다. 민노총은 이 돈을 본부와 일부 산별 노조 사무실 임차료로 써 왔다.

그런데 정부가 이 보조금에 대해 민노총에서 마지막으로 보고서를 받은 것은 2019년 9월이었다. 정부 요청에 따라 민노총이 임차 계약을 맺은 사무실 활용 현황, 등기부등본 등을 제출한 것이다. 그 전 보고서 제출은 2014년과 2016년뿐, 2015·2017·2018·2020·2021년은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2013년 이전에는 민노총이 보고서를 냈는지 기록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다.

고용부 관계자는 “일반적인 국고 보조금 사업이라면 보고서를 늦게 제출할 경우 법적으로 신규 지원금을 최대 50%까지 감액할 수 있지만, 이 경우는 이미 전액이 임차료로 지원됐고 추가 지원금이 없어 이 조항을 적용할 수 없다”며 “다른 법적 제재를 취할 수 있을지는 법률을 검토해 봐야 한다”고 했다. 노동계 관계자는 “30억원은 사실상 이미 민노총 돈이 된 지 오래고, 정부 역시 관리조차 안 해 왔다는 뜻”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그래픽=디자인랩 한유진


고용부는 지난달 25일 민노총이 이 30억원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민노총에 보낸 상태다. 고용부는 “보고서가 오면 현장 조사까지 해서 사용 내역을 정밀하게 파악할 방침”이라고 했다.

[곽래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