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한강서 치맥 먹으면… 앞으로 과태료 10만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서울시 ‘금주구역’ 지정 조례 입법예고

조선일보

한강서 치맥 먹으면… 앞으로 과태료 10만원?


서울시가 한강공원, 송파나루공원(석촌호수) 등을 ‘금주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조례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은 오는 22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이르면 3~4월 서울시의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만약 개정안이 통과된 뒤 서울시가 한강공원을 금주구역으로 지정하면 ‘한강 치맥(치킨과 맥주)’을 못 하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찬반양론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는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3일 밝혔다. 개정조례안에 따르면 시는 도시공원, 하천이나 강 구역, 지자체 청사, 공공도서관, 어린이집, 유치원, 어린이 놀이시설, 학원 등을 금주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도 거주 가구 절반 이상의 찬성을 받아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 주차장 등을 금주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전체 장소 중 일부만 금주구역으로 지정할 수도 있고, 음주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자체는 금주구역을 지정한 후 해당 장소가 금주구역임을 알리는 표지판 등을 설치해야 한다. 금주구역에서 술을 마시면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하는 내용도 담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개정된 국민건강증진법이 2021년 6월 시행되면서 금주구역에서 음주를 하면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1년 4월 의대생 고 손정민씨가 한강공원에서 술을 마신 상태에서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뒤 한강공원에서 음주를 금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졌다. 서울시가 2022년 상반기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선 절반 이상이 한강공원 금주구역 지정에 찬성하기도 했다. 허억 가천대 사회정책대학원 교수는 “술에 취하면 위험을 인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우발적인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며 “한강처럼 사고 위험이 큰 장소는 금주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강공원 전체에서 술을 못 마시도록 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윤호 고려사이버대 경찰학과 석좌교수는 “한강공원에서 음주를 금지하는 것은 음주에 관대한 편인 우리 문화를 고려할 때 개인의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하는 것”이라며 “주취로 인한 범죄 예방 등을 위해 필요하다면 음주구역과 금주구역을 분리 지정하는 방식으로 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서지은(25)씨는 “지금도 대학 캠퍼스 내에선 술을 마시지도 팔지도 못하게 돼 있다”며 “음주는 성인들의 판단에 맡기는 건데 이를 제재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구체적으로 어떤 곳을 금주구역으로 지정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강의 주요 브랜드인 ‘한강 치맥’ 문화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고 과잉 규제라는 반대 여론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특정 장소나 특정 시간대 음주 행위를 일부 제한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김윤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