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하태경 "천공 의혹? 김용현 강력 부인…폰·CCTV 공개 용의" [한판승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30 당원들, 반윤몰이 당하는 사람한테 투표할 것

천하람이 이준석 대리인? 이준석 뛰어넘을 거라더라

천하람 4인 컷오프 충분히 들어올 듯..투표 기권층 불러낼 것

이준석-유승민 총선 지지유세 필수, 못 부르는 후보는 손해

이젠 안철수도 반윤? 윤핵관들 반윤몰이 너무 심해

천공 관저 방문 의혹? 김용현과 통화했는데 절대 아니라고 했다

이재명, 방북 추진 의혹? 친문들 부글부글하고 있을 것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함께하고 계십니다. 앞서 우상호 의원과 민주당 상황 짚어봤고요. 이번에는 국민의힘 얘기를 해 보죠. 당권레이스가 점점 가열되고 있습니다. 안철수 의원, 김기현 의원의 기세가 만만치 않은데요.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을 모셨습니다.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하태경> 안녕하세요.

◇ 박재홍>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하시고.

◆ 진중권> 안녕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박재홍> 국민의힘 당권레이스부터 여쭤봐야죠. 안철수 의원의 상승세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하태경> 안철수 의원은 반윤 이미지가 별로 없어요.

◇ 박재홍> 반윤 이미지가 별로 없다.

◆ 하태경> 그러니까 누구나 느낄 수 있겠지만 윤 대통령이 김기현 후보 총애한다고 느끼잖아요. 그런데 이제 유승민은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고 나경원도 왜인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지만 싫어하시는 것 같고. 그런데 안철수 의원은 그렇게 비토하는 것 같지는 않다. 당대표 절대 안 된다, 이 정도 생각하는 것 같지 않다는 게 당원들도 똑같이 생각하시는 것 같고. 그리고 이제 당원들이 다른 거 아니잖아요. 윤 대통령을 위해서라도 총선에서 이겨야 되잖아요. 그러면 총선에서 우리가 이기려면 크게 세 가지 요소거든요. 대통령 지지율. 그다음에 당 지지율 그다음에 개인 프리미엄이 좀 있어요.

◇ 박재홍> 후보 개인의?

◆ 하태경> 개인 역량.

◇ 박재홍> 하태경 의원 같은 분은 개인기가 있고.

◆ 하태경> 좀 개인에 따라서 좀 더 빠지는 사람도 있고 좀 더 붙는 사람이 있고. 그런데 당의 프리미엄. 당의 플러스알파는 주로 대표가 좌지우지하거든요.

◇ 박재홍> 당대표가 누군가에 따라서.

◆ 하태경> 누군가에 따라서.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도 있을 때 이제 대선에서도 이준석 프리미엄이 좀 있잖아요. 그래서 당대표가 누가 되면 윤 대통령을 도와서 총선에 조금 더 플러스알파가 되느냐 이런 생각들 당원들이 할 수밖에 없죠. 그건 윤 대통령을 위해서라도. 그러지 않아요? 그랬을 때 지금 있는 후보 중에 유력후보가 김기현과 안철수 둘이라면 누가 더 나을 건가 판단할 때 그게 좀 고려요소가 되는 거죠.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안철수 의원의 상승세가 계속되자 친윤 의원들 혹은 윤핵관이라고 일컬어지는 분들이 일제히 공세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철규 의원, 박수영 의원 등이 대선 후보 단일화 진심이었는지 의구심이 든다. 그리고 인수위 활동할 때 자꾸 또 외출을 해서 누구입니까? 대통령이 굉장히 화를 내셨던 적이 있었다. 그런 계속 비판이 나와요. 왜 그래요?

◆ 하태경> 그건 윤핵관들한테도 화를 낸 적이 많고요.

◇ 박재홍> 그렇군요. 윤핵관에게 화를 많이 냈다, 원래 화가 많으십니까, 대통령이?

◆ 하태경> 그러니까 사람 관계가 좀 그렇잖아요. 조금 편한 사람이면 편하게 대하잖아요. 편하게 대한다는 것은 좀 감정을 이렇게 좀 포장하지 않고 인간적으로 드러내는 경우가 종종 있고. 그런 거잖아요. 그래서 화를 냈고 안 냈고. 이준석 대표한테는 화를 한 번도 안 냈을 거예요. 속으로는 열불이 나더라도.

◇ 박재홍> 대통령이?

◆ 하태경> 그러니까 그런데 이제 문제는 지금 다 반윤으로 몰아가면 그런데 만약에 반윤이 대표가 되면 우리는 반윤정당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당내 동지들을 다 적으로 만드는 이건 도덕적으로도 온당치 않고 한 사람 당선시키려고 너무 억지 쓰고. 또 이게 투표에도 제가 볼 때 역효과가 오히려 더 크게 나타났어요.

◆ 김성회> 그런데 윤핵관들 입장에서 고려해 보면 그러니까 안철수 의원은 본인의 컬러가 있는 거잖아요. 공천 과정에서도 예를 들어서 대통령실에서 명단 딱 짜서 비례는 이렇게 어느 지역에는 이렇게 써서 가면 안철수 대표가 이걸 따라갈 거라는 생각이 별로 안 들어서 그런 점에 대해서 윤핵관들이 불안해하는 것 아닐까요?

◆ 하태경> 그런데 주류라고 할게요. 윤핵관이라고 하는 건 별로 안 좋아해서. 주류 입장에서도 자기 말 잘 듣는 사람을 공심위원장으로 앉히면 그게 다 크게 마이너스가 됩니다, 선거 때. 그런데 총선에서 무조건 크게 이겨야 되는 거잖아요, 목표가. 그러면 국민들이 볼 때 소위 윤핵관 주류 말만 들을 사람이냐. 그게 굉장히 중요한 잣대라고 보거든요.

◇ 박재홍> 일반 국민들이.

◆ 하태경> 일반 국민들이 요즘은 정치 수준이 너무 높아서. 그래서 누가 되더라도 어쨌든 소신대로 공천을 주도할 사람이다 이런 사람을 내세워야 총선 때는 지지율이 등락폭이 또 커질 수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누가되더라도 공심위원장은 줏대 있는 사람을 내세울 수밖에 없어요.

◆ 김성회> 총선에 이기는 것보다 윤석열 대통령 포함해서 윤핵관들 주류라고 하죠. 원하시는 새로운 인물들을 공천하는 게 더 우선이라고 판단할 수 있지 않습니까?

◆ 하태경> 그럴 수가 없죠. 윤 대통령 입장에서는 총선 지면 5년 내내 사실상 식물정권되는 거예요.

◆ 진중권> 그런데 그 사람들은 그렇게 되면 총선에 이기는 거라고 착각을 할 수가 있어요.

◆ 하태경> 지금은 그럴 수 있죠.

◆ 진중권> 그러니까 지금 이준석 대표 내치고 나경원 내치고 지금 안철수 반윤 프레임 걸어서 내치려고 하고 이런 것들도 지려고 하는 게 아니라 나름대로는 자기들은 그게 이기는 길이라고 착각해서.

◆ 하태경> 이기는 길이라기보다는 그렇게 해도 지지율 높여낼 수 있다, 자신감 이런 거죠.

◆ 진중권> 그러니까요. 그 얘기죠.

◆ 하태경> 그러니까 시간이 남아 있으니까.

◇ 박재홍> 아직 1년 남았으니까 그렇다.

◆ 하태경> 아직 여유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거고. 막상 가서는 그런 적이 없어요.

◇ 박재홍> 선거 임박해서는?

◆ 하태경> 그래서 지난번 선거 때도 황교안 대표가 자기 비례 못 넣어서. 물론 더 사달이 나기는 했지만.

◇ 박재홍> 그런데 오늘 또 김영우 전 의원. 안철수 의원의 선대위원장이잖아요. 그런데 이분이 대통령직속국민통합위원회 위원이었는데 대통령실에서 해촉했어요. 뉴스 못 보셨군요, 의원님. 그래서 관련해서 김영우 전 의원이 장제원 의원 관련해서 통화한 내역을 공개를 하면서 그게 발단이 돼서 해촉된 게 아니냐 이런 해석도 있습니다. 이건 어떤 메시지가 뭡니까?

◆ 하태경> 반윤몰이를 계속 하면.

◇ 박재홍> 반윤몰이가 맞습니까, 이 해촉은. 어떻게 해석하세요?

◆ 하태경> 그걸 평가하고 싶지 않고요. 어쨌든 선거 캠프 뛰고 있으니까 선거캠프에서 뛰고 있으니까 정부 측에서 나오는 건 이해할 만한데, 묵인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건 우리 당원 중에 당원 구성이 완전히 바뀌었거든요. 그러니까 지금 주류에서는 착각하고 있다고 보는 게 당원들은 그냥 다 주류를 지지할 거다.

◇ 박재홍> 윤핵관들 지지할 것이다.

◆ 하태경> 윤핵관들 지지할 거다. 그런데 당원 구성이 그렇지 않아요.

◆ 김성회> 의원님, 그러면 단도직입적으로 80만 명 중에 예를 들어서 이준석, 유승민으로 불리는 이 그룹 거기 의원님도 같이 들어가실 수도 있을 텐데 그걸 지지하는 당원들이 얼마나 된다라고 관측하고 계십니까?

◆ 하태경> 그런데 중요한 건 이제 한 20%. 20%인데 전체 당원을 100이라고 치면 20%니까 16만. 그런데 문제는 실제 투표율이 낮아요. 그러니까 전체 당원 100 기준으로 하면 50% 정도가.

◇ 박재홍> 한 40만 정도가 참여할 것이다.

◆ 김성회> 말씀인즉슨 소위 종이로 난 동원한 당원들은 투표를 안 할 것이다?

◆ 하태경> 그렇죠. 역대 보면 지난번 이준석 당대표 될 때 선거에서는 당원투표율이 한 45%.

◆ 김성회> 역대로 제일 높은 거였죠?

◆ 하태경> 아니에요. 당대표 선거에서는 그랬어요. 대통령 선거에서 당원투표가 있으니까 그때는 60% 갔는데 그 이후로 지방선거 있다고 또 당원들이 더 많이 들어왔거든요. 허수가 더 많아요. 그래서 한 40만 정도가 투표하는데 문제는 2030 당원은 아마 이번 투표 안 할 수도 있는데 반윤몰이를 계속하잖아요. 그러면 이 사람들 투표율이 높아지죠. 높아지고 반윤몰이 당하는 사람한테로 투표를 하겠죠.

◇ 박재홍> 그러면 웃고 있는 분은 천하람 변호사겠네요.

◆ 하태경> 그렇죠. 그러니까 천하람 후보가 중요한 게 뭐냐 하면 기권층을 투표장으로 불러내는 거죠.

◇ 박재홍> 나는 안철수도 싫고 김기현도 싫다.

노컷뉴스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천하람 혁신위원이 5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혁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9.5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성회> 대리인으로서 한계가 있지 않습니까? 이준석의 대리인이라는 어쨌거나 딱지가 붙을 텐데요.

◆ 하태경> 대리인이라 그러면 천하람 후보와 조금 전에 통화했는데 별로 기분이 안 좋아하는 것 같은데 본인은 이준석 뛰어넘겠다고.

◇ 박재홍> 분명히 말씀해 주세요.

◆ 하태경> 청출어람도 있으니까.

◇ 박재홍> 이준석 뛰어넘겠다고 얘기했습니까?

◆ 하태경> 그렇죠. 능력도 있고 소신도 있고 굉장히 우리 당의 소중한.

◆ 김성회> 대구 출신이기도 하고요.

◆ 하태경> 그렇죠. 순천에 가고 소신도 있고 큰 자산이라고 생각을 하고 천하람 본인도 전대 과정을 통해서 많이 성장을 할 거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2030이 일단 예선에서 투표를 하잖아요. 그러면 결선에서도 투표를 할 가능성이 높죠.

◇ 박재홍> 당원들이?

◆ 진중권> 설사 자기가 지지했던 후보가 안 된다 하더라도.

◆ 하태경> 그렇죠.

◆ 김성회> 원래 이 사람들은 투표를 안 할 사람들이었고.

◆ 하태경> 안 할 사람들이었는데 반윤 몰이를 계속하면 안철수 의원이 오히려 결선투표에서 이 사람들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 박재홍> 오히려 지금의 상황 반윤으로 안철수 의원을 몰고 가면 안철수 의원이 더 수혜를.

◆ 하태경> 2030이 반윤이었어? 그럼 투표해야겠네, 이런 결과가 빚어질 수도 있다라는 거죠.

◇ 박재홍> 우리 천하람 변호사는 컷오프 통과할까요? 4명 안에 들 수 있을까요? 아까 20% 정도가 이준석 대표 지분이라 보시는데.

◆ 하태경> 충분히.

◇ 박재홍> 컷오프, 4명 안에 들 수 있다.

◆ 김성회> 김기현 의원은 이렇게 열심히 분위기를 몰아주고 만들어가는데도 왜 이렇게 안 오르는 걸까요, 지지율이? 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 하태경> 그래서 우리 당 지지자들이 굉장히 과거에 비해서 가진 정보들이 많잖아요. 내가 여러 번 이야기했는데 지역구 내려가면 제가 배워요. 왜냐하면 어르신들이 정치 고관여층이고.

◇ 박재홍> 유튜브 많이 보시죠?

◆ 하태경> 많이 보세요.

◇ 박재홍> 한판승부도 많이 보실지 모르겠는데.

◆ 하태경> 식사자리에서도 정치 얘기밖에 안 하시고 저한테는 옛날에 이거 어떻게 되는 거냐 물어보는 분들이 이제는 이거 해라, 저거 해라 이제는 가르쳐줘요.

노컷뉴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지금 CBS 보도국 취재에 의하면 지금 김기현 캠프가 난리가 났다. 지금 여론조사가 안철수 의원이 앞서는 여론조사가 나오면서 이를테면 오늘도 전국지표지사,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30일에서 1일까지 조사한 내용인데 양자대결에서 50%가 안철수 의원을 택했고 김기현 의원을 택한 비율은 32%였습니다, 전국 지표조사. 그럼 이건 18% 정도 차이가 나는 건데. 이 조사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이러한 조사가? 당심과 국민의힘 지지층.

◆ 하태경> 분석하는 사람들에 따라서 평가가 다를 수 있는데 저는 어떻게 생각하냐면 실제 당원투표는 주류 쪽에서 더 빠질 거다.

◆ 진중권> 거꾸로.

◇ 박재홍> 주류라면 김기현 의원 쪽에서 빠질 거다?

◆ 하태경> 저는 그렇게 봅니다. 왜냐하면 지금 여론조사 2030은 안철수 의원도 좀 나오고 김기현 의원도 나오고 이렇게 나오잖아요. 그런데 2030쪽 조사한 걸 보면 유승민 전 의원이 작게 나올 겁니다, 안, 김에 비해서. 작게 나오잖아요. 그런데 당원 중에 2030은 그렇지 않습니다. 훨씬 이제 유승민, 이준석 이런 쪽으로 많이 보고 들어온 당원들이기 때문에 훨씬 비중이 높고요. 그래서 원래는 이 사람들이 다 투표를 안 할 사람들이라는 거죠. 안 할 사람들인데 어쨌든 반윤으로 매도당하는 쪽으로 몰린다, 이 사람들은. 그럴 가능성이 높다.

◇ 박재홍> 이준석 전 대표가 다음 주에 새로 책을 출판한 다음에 전국적으로 구글독해서 초청해라라고 만들고 있어요. 전국 순회도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준석 전 대표가 이러한 당대표, 국민의힘 당권레이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지겠네요. 어떻게 보십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저는 당에서도 총선 가면 지지율 얼마라도 정말 부스러기라도 다 모아서 우리 자원으로 써야 되거든요. 영끌해야 되는데 그러면 이준석, 유승민 이런 사람들도 지지 유세 불러야 됩니다.

◇ 박재홍> 그렇죠. 5% 내에 승부하는 게 많기 때문에 굉장히 많기 때문에.

◆ 하태경> 수도권은.

◆ 진중권> 어차피 중도층을 누가 끌어들이느냐의 싸움인데.

◆ 하태경> 중도층 싸움인데 그럼 다 부를 사람들을 다 계속 적으로 당에서 적으로 만드는 게.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지면 그것도 어려워지거든요. 그러면 유승민, 이준석 못 부르는 후보, 손해죠.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지금 당내 의원들 기류는 어떻습니까? 박수영 의원은 부산 지역구, 의원님도 잘 아실 텐데. 저희 방송에 나와서 의원들은 지금 거의 다 김기현 의원이다라고 저희 방송에서 말을 했는데. 또 김영우 전 의원은 이런 얘기를 했어요. 낮에는 김기현 의원에게 줄을 섰다가 밤에는 자신에게 전화를 건다.

◆ 진중권> 대표적인 사람이 장제원 의원 아닐까요?

◇ 박재홍> 이 말을 해서 아마 오늘 해촉된 거일 수도 있는 것 같아요, 김영우 전 의원이.

◆ 하태경> 김영우 의원은 인품도 좋고 두루두루 관계가 좋아서 지금 윤핵관 범주에 드는 사람하고도 관계가 좋고요. 그런데 그걸 보면 돼요. 각 당원 교육을 해요. 당원들 다 모아서 지역구별로. 그럼 안철수 의원도 많이 가거든요. 그러니까 다 편애하지 않는다는 거죠, 한쪽을. 누구는 안 부르고. 심한 경우는 한쪽은 아예 안 부르는 경우도 있죠. 안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 김성회> 보통의 경우는 예를 들어서 어떤 지역구의 지역위원장한테 제가 방문하려고 하는데 당원들한테 오라고 문자 한번 보내주실 수 있습니까 그러면 공지문자가 나가고 모인 사람들 대상으로 강연 비슷하게 한다는 말씀이신 거죠.

◆ 하태경> 맞아요. 다 도와준다는 거죠.

◆ 김성회> 그걸 안철수 의원이 요청을 해도 거부를 하지 않는다 이런 거죠.

◆ 하태경> 그렇죠. 대다수가 거부하지 않을 겁니다.

◇ 박재홍> 부산 민심 어떻습니까? CBS 보도국 논설위원의 분석은 이제 서병수 전 부산시장이 안철수 후보를 돕는 모양새다. 그래서 꽤 많이 부산에서도 심상치 않다, 안철수 의원이. 부산이 지역구시니까 어떻게 느끼세요? 심상치 않습니까?

◆ 하태경> 당원들이 아까 말씀드렸지만 한쪽으로 확 몰리지는 않을 거예요.

◇ 박재홍> 심상치 않은 거 맞네요, 그러면. 윤핵관으로 몰리지 않는 거네요.

◆ 하태경> 나름 똑똑하고 당원들이 소신 투표하기 때문에 예전에는 오더 투표 같은 것.

◆ 진중권> 찍어라.

◆ 하태경> 누구 찍어라 그러면 실제로 많이 찍었어요. 그 당시는 제가 기억하는 오더 투표가 그때 김무성하고 서청원.

◇ 박재홍> 그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개입도 많이 했던.

◆ 김성회> 그런데 그때는 지금처럼 당원이 많지는 않았죠?

◆ 하태경> 그렇죠. 그때도 한 20만 됐을 거예요, 20만. 그런데 지금은 오더를 내려도 그건 한 10%도 안 될 거예요.

◇ 박재홍> 오더의 실현률이 10%밖에 안 된다.

◆ 하태경> 투표 당원 중에.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이준석 대표가 어떻게 보면 천하람 변호사를 내보낸 것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이준석을 뛰어넘겠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이준석을 뛰어넘겠다고 말은 하고 있지만. 어떤 생각 때문에 그런 거예요? 뭘 노리는 것인가. 이게 좀 궁금해요.

◆ 하태경> 그건 사실관계가 다를 수도 있어요. 이준석이 내보냈다기보다는 천하람 본인이. 사실 빈 구석이 있고 젊은층 투표층이 찍을 데가 없는 구석이 있고 하니까 천하람 본인이 결단했을 가능성이 크고요. 도와달라고 했겠죠.

◆ 진중권> 그런 건 아마도 이준석 전 대표가 천하람 변호사 후보가 될 텐데 그 후보의 유세 현장이라든지 이런 데 같이 따라다니거나 이런 장면으로 볼 수 있을까요?

◆ 하태경> 그건. 그러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천하람 후보도 전국적 인지도는 높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지지율 상승을 위해서는 그런 도움이 필요할 것 같은데.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성회> 왜냐하면 유승민 의원 출마 포기를 놓고 박수영 의원이 한판승부에 나와서 기왕이면 나와서 몇 퍼센트나 되는지를 우리가 좀 현실을 봤으면 좋겠다라고.

◆ 진중권> 새로 입당한 당원들. 특히 이준석 체제하에서 갖고 있는 응집력이 어느 정도 수준인가 그것이 과연 앞으로 내가 정치를 할 때 어느 정도의 자산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이런 정도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 김성회> 이준석 대표도 저는 그런 의도도 포함해서 이번에 이런 판이 짜지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 하태경> 그래서 이준석 대표가 다.

◆ 김성회> 사실 의원님도 궁금하시죠?

◆ 하태경> 다 조정하고, 이렇게 자꾸 보시는 것 같은데.

◆ 진중권> 솔직히 좀 궁금하지 않아요?

◆ 하태경> 안 궁금해요. 전혀 안 궁금해요.

◆ 김성회> 차기 당대표도 노리시고 대권주자를 노리시는 의원 입장에서는 궁금하신 것 같거든요.

◆ 하태경> 왜냐하면 안 궁금한 게 잘 알기 때문에 젊은 당원들이 들어올 때 과정을 사실 저도 담당을 했기 때문에 로열티가 높아요.

◇ 박재홍> 장제원 의원은 지금 무슨 생각하고 있습니까? 사무총장설을 반박하고 있습니다. 아마 안 할 거다.

◆ 하태경> 안 하시겠죠.

◇ 박재홍> 뒤에서 보이지 않게 겨냥을.

◆ 하태경> 그런데 장제원 의원은 순수하게 윤 대통령이 성공했으면 윤 대통령과 궁합이 잘 맞는 후보가 됐으면 하는 마음이 강할 거예요. 그런 마음에서 김기현 후보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있을 텐데. 그런데 이제 제가 생각할 때는 윤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자꾸 진화를 하잖아요. 그러니까 한 몇 달 전에 자기가 옳다고 생각한 것도 지금 생각하면 좀 아닌 것 같다,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고. 그래서 연포탕이라는 말을 썼잖아요.

◇ 박재홍> 김기현 후보가.

◆ 하태경> 그렇죠. 그렇게 했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연대와 포용.

◆ 하태경> 연포탕 한다고 그러면서 자꾸 안철수 후보한테 반윤이라고.

◇ 박재홍> 나경원 케이스다라는 말씀도 친윤 의원들이 하십니다.

◆ 하태경> 삼세번이 있죠. 나경원, 유승민까지 좀 통했다고 하더라도. 이미 지났네. 안철수까지 반윤몰이.

◇ 박재홍> 안철수까지 반윤몰이 심하다.

◆ 진중권> 원래 무슨 얘기냐면 소련파 제거하고 연안파 제거하고 남노동파 제거한 다음에 같은 거에 대해서 탕평하게 자기들끼리.

◆ 하태경> 어쨌든 윤 대통령이 안 후보하고도 좀 긴장이나 마찰이 없지는 않았겠지만 결국 잘 손잡고 왔잖아요. 그래서.

◇ 박재홍> 관저에 왜 초대 안 하십니까, 그런데?

◆ 하태경> 안철수?

◇ 박재홍> 대통령이?

◆ 하태경> 빨리 좀 하셨으면 좋겠어요.

◆ 김성회> 지금 현재 윤석열 대통령의 마음은 어떠실까요? 김기현 후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으시겠지만 안철수 후보 정도는.

◇ 박재홍> 용인할 수 있지 않을까.

◆ 김성회> 받아들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 하태경> 제가 볼 때는 당원들 입장에서도 윤 대통령이 총애한다는데 뽑아주고 싶지만 그래도 안철수하고도 잘 지내야 되는 거 아니야? 그러니까 대통령께서도 지금까지 제가 봤던 옆에서 모습은 적응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빠른 시일 내에 굉장히 진화를 많이 했거든요. 말실수를 최근에 들어서 안 하는 건 아니지만 횟수가 많이 줄어들고 있고.

◆ 진중권> 횟수는 줄어들었지만 규모는 좀 커진 것 같은.

◇ 박재홍> 횟수는 줄었다.

◆ 하태경> 그리고 사람 관계도 많이들 만나다 보면 적응이 되거든요. 정치판에 별난 사람들이 유독 더 많아요. 그러니까 검사판에서는 별난 사람들보다도 훨씬 더 많은 데 대해서 적응이 안 됐을 텐데 자꾸 보다 보면 적응이 되잖아요. 저도 그랬고요. 그러다 보면 포용력도 넓어지는 거고 윤 대통령은 그런 과정에 있다고 보는 거죠.

◇ 박재홍> 그렇군요. 천공 스승의 관저 답사설, 그래서 민주당이 강하게 의혹 제기하는데 의원님은 들으신 거 있으세요?

◆ 하태경> 물어봤어요, 내가.

◇ 박재홍> 누구한테 물어보셨어요?

◆ 하태경> 당사자한테.

◇ 박재홍> 당사자라면 누구죠?

◆ 하태경> 옆에 있었다는 김용현 경호처장.

◇ 박재홍> 김용현 경호처장?

◆ 하태경> 그래서 세게 이야기해 달라. 절대 아니다. 같이 있었으면 핸드폰에 위치 정보가 남잖아요. 핸드폰 2개 대조해서.

◇ 박재홍> 천공 스승의 핸드폰과 내 핸드폰을 대조해서 보면 된다?

◆ 하태경> 그 시간대.

◆ 진중권> 그러면 되겠네.

◇ 박재홍> CCTV도 공개해도 되겠네요.

◆ 하태경> 다 공개해도 된다는 거죠. 절대 아니다. 아주 강력하게 말씀하시더라고요. 내가 그분이랑 종종 통화를 했는데 선거 때 그 이후로도. 오늘 통화할 때 가장 톤이 셌어요.

◇ 박재홍> 확실히 아니다? 남영신 육군참모총장도 잘못 말씀하신 거네요?

◆ 하태경> 그분은 모르겠어요. 그분이 실제로 그런 말을 했는지.

◆ 진중권> 아니면 소문이 떠돈 것일 수도 있고, 잘못된 소문이.

◆ 하태경> 그건 본인한테 확인해 봐야 되는데.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민주당 얘기 잠깐 하고 마무리해야 될 것 같은데 한 4분 남았는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쌍방울 김성태 전 회장과 관련한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어요. 대북송금 관련 의혹이 커지고 있는데 의원님은 지금 현재까지 수사 어떻게 보고 계세요? 이재명 대표의 인지 여부가 중요할 텐데.

◆ 하태경> 이게 어쨌든 UN 제재 국면에서 정부, 문재인 정부랑 상의 안 하고 돈 갔을 거 아니에요.

◇ 박재홍> 지금 기업인이 줬다는 거죠,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보면.

◆ 하태경> 그렇죠. 그런데 어쨌든 이재명을 위한 비용이고. 그러니까 어쨌든 문재인 정부 사람들이 굉장히 기분 나빠할 것 같아요, 이 사건.

◇ 박재홍> 이 사건을?

◆ 하태경> 왜냐하면 대북은 자기들의 프라이드고 자기들이 컨트롤해야 되는. 창구가 다원화되면 안 되거든요. 그런데 창구 단일화 정면으로 균열을 내려고 했던 거 아니에요.

◇ 박재홍>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가.

◆ 하태경> 독자적으로 라인 뚫어서. 그래서 이게 아무튼 민주당 내에서도 이재명 대표를 고립시키는 이런 촉매제, 큰 촉매제가 될 것 같다. 속으로 부글부글하고 있을 거예요. 이런 짓까지 하고 있었단 말이야, 친문 쪽에서는.

◇ 박재홍> 그러니까 어떤 대북 관련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업적인데 이걸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그런 괘씸함.

◆ 하태경> 다른 주머니 찬 거지. 그리고 상의를 했어야죠. 북한 관련해서는 창구가 단일화돼야 됩니다. 아니면 북한이 장난칠 거 아니에요, 여기저기.

◆ 진중권> 통일부가 있잖아요.

◆ 하태경> 통일부도 있고 또 어쨌든 북한하고 창구가 있잖아요. 물밑 창구도 따로 있고 그쪽으로 상의를 하고 도와달라 그러고 하지 마라 그러면 안 해야지. 이거 아마 도와달라 그러면 허락 안 할 것 같으니까 다른 주머니 찬 거거든요.

◇ 박재홍> 그렇군요. 이화영 당시 경기도평화부지사가 경기도 의원에게 통일부보다 확실하고 강력한 북측 핫라인이 있다 이렇게 또 말을 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다면 그런 부분에서도 당시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 하태경> 대화창구는 있을 수 있죠. 그런데 문제는 지금 토탈 한 100억 준 거 아닙니까? 경기도 사업비용이랑 이재명 방북 비용이랑 100억 준 건데 그건 작은 돈이 아니잖아요.

◇ 박재홍> 제3자뇌물죄를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라는 보도가 있습니다.

◆ 하태경> 당연하죠. 왜냐하면 기업인이 김성태가 기업인인데 대가 없이 그 돈을 줬겠습니까? 3자뇌몰죄 핵심은 대가성 아니에요? 그러니까 대가 없이 줬겠냐. 누구냐 생각하는 것이고.

◆ 김성회> 제3자뇌물죄에서 또 하나 필요한 조건은 그 사업가가 본인에게 이익이 생기지 않아야 되는데 이 경우에는 본인 주가가 오르는 실제로 본인도 혜택을 보면서 돈이 넘어간 상태기 때문에.

◆ 하태경> 그 혜택은 그전에 받잖아요.

◇ 박재홍> 주가가 올랐다.

◆ 김성회> 금융당국의 분석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이야기는 그 과정을 통해서 김성태 일당이 1500억 넘는 주가 폭등의 이익을 거뒀다. 북한이랑 희토류 계약하고 이런 것들 때문에.

◆ 진중권> 그건 별개 사안이에요.

◆ 김성회> 그러니까 그게 별개 사안인데.

◆ 하태경> 그 직전이잖아요, 주가가 팍 오른.

◆ 김성회> 2015년 그 당시에 하여튼 5월에.

◆ 하태경> 주가가 오를 줄 알고 돈 주지는 않았을 거 아니에요. 만약에 돈 줬다면 그전에 주가가 올랐으면 그 주가가 오른 데 대해서는 또 다른 돈을 줬을 거예요.

◆ 김성회> 희토류 계약서를 쓴 게 5월이고 그 5월에 300만 불이 건네졌고 같은 시기였습니다. 여하튼 제 얘기는 쌍방울도 이익을 봤으니까 이게 제3자뇌물죄로 가는 데 있어서 법리 구성이 만만치 않지 않냐 이거죠.

◆ 진중권> 아니, 결국 주가조작을 통해서 받았다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사실은 내가 볼 때는 2개의 별도의 범죄거든요, 이건.

◆ 하태경> 그렇죠. 주가조작도 범죄고 그런데 이제 어쨌든 기업인이라는 것은 건 바이 건이에요. 케이스 바이 케이스예요. 항상 손익 계산을 하기 때문에 자기가 준 것에 대해서는 이재명 만약에 당시 지사를 위해서 쓴 거면 그쪽에서 대가가 없었으면 쓰지 않죠.

◆ 진중권> 제3자뇌물죄에서 그게 굉장히 판례가 넓어요. 그냥 묵시적 청탁, 이 정도거든요.

◇ 박재홍> 검찰의 수사를 좀 더 지켜보시죠.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겠습니다. 오랜만에 나오셨어요.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님 고맙습니다.

◆ 하태경> 수고하셨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