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정부 불신 높을수록, 백신 부작용 신고율 높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코로나19 백신을 준비하는 간호사.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정치 성향에 따라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도 달랐던 것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강했던 문재인 정부 시절, 당시 정부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은 사람일수록 부작용을 강하게 느꼈다는 것이다.

지식콘텐츠 스타트업 ‘언더스코어’의 강태영 대표 등은 2020년 2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질병관리청에 접수된 전국 17개 시도의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신고와 지역별 정치적 성향을 비교한 결과를 2일 공개했다.

현 여당인 국민의힘 의석 비율이 1% 높아지면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도 0.0014% 포인트 높아진다는 게 언더스코어 측 설명이다.

질병청에 따르면 전체 이상반응 신고율은 0.43%(2021년 9월 기준)였다. 같은 시기 한국갤럽이 조사한 국정 지지도와 비교해도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도가 낮은 지역일수록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이 높아졌다.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은 연령이 높아 부작용이 많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연구팀은 “지역별 평균 연령과 백신 이상반응 신고율 간 특별한 패턴이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개인 단위로 분석한 결과도 비슷했다. 언더스코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18~69세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 13일부터 17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문재인 정부를 ‘매우 지지한다’고 답한 응답자 중에선 23.7%만 “백신 부작용이 심하다”고 답했다. 반면 ‘전혀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의 39.4%는 심한 부작용을 느꼈다고 했다.

연구팀은 “약이 몸에 해롭다는 믿음이 부작용이나 약효 감소를 유발하는 ‘노시보 효과’와 관련 있을 수 있다”며 “개인의 주관적 신념이 객관적으로 여겨지는 통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