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대장동 수사팀, 이재명 '판교 힐튼호텔 특혜 의혹'도 들여다본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에 배당
대장동·위례·백현동 등 사업 전반으로
출석 시점 두고 檢-이 대표 측 신경전
검찰 "'정치 수사' 주장에 깊은 유감"
한국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국회 의원총회에서 눈을 감은 채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추진했던 '판교 힐튼호텔 특혜 의혹' 사건도 맡게 됐다. 검찰 수사가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백현동에 이어 이 대표의 과거 추진 사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지난달 31일 시민단체가 고발한 판교 힐튼호텔 인허가 특혜 의혹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했다.

의혹은 2017년 성남시의회로부터 처음 제기됐다. 분당구 정자동에 있는 성남시 소유 부지에 5성급 호텔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가 들어서게 됐는데, 시 측에서 부지 인허가 과정에서 시행사 등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다.

해당 부지는 판교테크노밸리,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해 있는, 분당 지역 내 몇 안 되는 요지 중 한 곳이다. 호텔 사업은 시행사 베지츠종합개발(베지츠) 측이 2014년 처음 제안했으며, 당시 성남시장이 바로 이 대표다.

의혹 제기 측에선 2015년 1월 이 대표가 시장으로서 베지츠와 상호협력협약(MOU)을 맺는 과정에 내막을 의심한다. 성남시가 시행사 사업 제안을 1년 만에 수락한 것인데, 자연녹지에서 일반상업지로 부지 용도를 변경한 것도 모자라 이례적으로 30년 만기 유상임대 방식의 수의계약을 맺었다는 주장이다.
한국일보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 조감도. 힐튼그룹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 측근 연루설도 제기된다. 대선 정국이던 2021년 10월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안태준 경기주택도시공사(GH) 부사장이 베지츠의 연구용역 회사의 사내이사를 맡았다"는 글을 올린 것이다. 유 전 의원은 이어 안 전 부사장과 이 대표의 친분이 깊다며 "(이 대표 측이) 당시 사업에 특혜를 줬다"고 주장했다.

안 전 부사장은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2013년 성남산업진흥재단 이사로 임명됐다. 지난해 4월에는 GH 부사장직을 내려놓고, 이 대표 측근이 대거 합류한 김동연 당시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베지츠 측은 그러나 "모든 계약은 적법하게 진행됐고 사업 과정에서 특혜를 입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안 전 부사장이 해당 사업 실무에 참여한 적이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러나 검찰 수사와 별개로 성남시 역시 내부 감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대표의 2차 소환 조사를 앞두고 있는 검찰은 이 대표 측과 여전히 출석 일자 조율에 이르지 못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대표가) 악의적으로 정치적 프레임을 씌워서 매도하고 있어 유감"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검찰 조사를 마치고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검찰답게 수사가 아닌 정치를 한다"고 밝혔다.

강지수 기자 so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