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2보] ECB, 기준금리 0.5%P 인상…내달에도 빅스텝 유지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CB, 두달째 빅스텝으로 속도유지…5회 연속 인상행진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유럽중앙은행(ECB)이 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2.5%에서 3.0%로 0.5%포인트(P) 인상했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 이사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3.0%로, 수신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각각 2.5%와 3.25%로 0.5%P씩 올리기로 했다.

지난해 9월과 10월 주요 정책금리를 두 달 연속 통상적인 규모인 0.25%P의 3배인 0.75%P를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ECB는 지난해 12월 석 달 만에 다시 통상적인 규모의 2배를 올리는 '빅스텝'으로 복귀한 뒤 두 달 연속 인상 속도를 유지했다.

ECB는 지난해 7월 11년만에 처음으로 빅스텝을 감행한 데 이어 지난해 9월과 10월 두 차례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고, 이후 다시 빅스텝을 두차례 연속 이어가면서 5회 연속 금리를 올렸다.

ECB는 이날 통화정책 방향에서 다음 통화정책이사회가 열리는 3월에도 기준금리를 0.5%P 인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1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8.5%(속보치) 뛰어 지난해 10월 전년 같은 달 대비 10.6%를 정점으로 상승폭이 석 달 연속 둔화했다.

yulsid@yna.co.kr

연합뉴스

[그래픽]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 추이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연합뉴스

유럽중앙은행(ECB) 본부 건물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