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검찰, 김성태 회장 50만달러 추가로 북에 전달한 사실 파악…사용처 파악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김성태 쌍방울그룹 전 회장. 문재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김성태 쌍방울 그룹 전 회장이 북측에 건넸다고 인정한 800만달러(약 98억원) 이외에 50만달러(약 6억원)를 추가로 보낸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김 전 회장으로부터 북측 인사들에게 50만 달러를 추가로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2일 전해졌다. 검찰은 이 돈이 어디에 사용됐는지를 파악하고 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2019년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 지원비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방북을 위해 300만 달러 등 모두 800만 달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1월 중국 선양에서 송명철 북한 조선아태평화조선아태평화위 부실장 등 북측 인사와 만난 자리에서 스마트팜 지원 명목으로 500만 달러를 건넨 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통해 이 대표와 통화했다고 검찰에 밝혔다.

하지만, 이화영 전 부지사는 김 전 회장의 주장을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11∼12월쯤에도 북측이 당시 경기도지사의 방북을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고 하자 300만 달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이재명 대표는 쌍방울의 이런 대북 송금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검찰은 이르면 오는 3일 김 전 회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등 혐의로 기소 할 방침이다.

윤희일 선임기자 yhi@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