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손님 떨어져 난리"···서울 택시요금 인상에 기사도 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의 중형택시 기본요금이 4800원으로 오르면서 승객뿐만 아니라 택시기사들의 한숨도 커지고 있다. 시민들이 택시 이용을 기피해 수입이 줄었기 때문이다.

김성한 전국민주택시노조 사무처장은 2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택시 기사들도 손님이 떨어져서 난리”라며 “요금이 오르니까 손님 수가 줄었다. 한 반절 정도는 줄었다고 얘기한다”고 밝혔다.

김 사무처장은 "승객이 요즘 물가도 굉장히 부담이 크고 택시 이용을 기피하는 현상들이 작년부터 시작이 됐다. 작년에 호출료 인상이 되고 12월 1일부터 심야할증 시간 연장되고 할증률도 2배로 늘어났다”며 “거기다 기본요금이 1000원 대폭 인상되다 보니 전례 없이 대폭 인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승객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현상들은 항상 있어왔는데, 이번에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언제 어떻게 회복될 건지는 추이를 봐야 될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과거 택시요금이 오르면 요금 인상 직후에 일시적으로 승객 수가 감소하는 추세가 있었지만 보통 2~3개월 정도면 수요가 회복이 돼 조정이 됐다”며 “그러나 요금이 잇따라서 인상됐고 인상 폭이 전례 없다. 더구나 최근 가스비, 전기요금 등 물가에 대한 부담이 큰 상황이라 이번에는 이런 현상이 오래갈 것 같다”고 부연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서울 택시요금 인상 여파가 경기도나 인천 등 다른 수도권 지역에까지 미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 사무처장은 “서울과 인천, 경기는 사업 구역이 다른데 생활권은 같다. 그래서 요금체계가 같아야 하고 과거에는 같았는데 요금 조정이 지방자치단체별로 되다 보니 요금 조정 시기가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심야 할증 시간, 기본요금 등이 차이가 있다 보면 경기도나 인천의 택시를 골라잡는 현상이 생길 수 있고 또 상대적으로 서울에서는 수요가 떨어지는 현상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서도 “지금 경기나 인천에서 지금 조정을 논의하고 있고 3월에 조정을 한다. 이것이 동일해지면 해소될 문제로 보인다”고 했다.

다만 그는 “요금조정을 할 때 저희가 항상 얘기하지만, 요금 인상만으로는 안 된다. 요금을 인상하면 그 요금 인상분이 법인 택시의 실질임금을 인상하는 쪽으로 반영될 것인지 등의 정책들을 병행해야 한다”며 “지금은 임금을 올려놓고 ‘노사 간에 자율적으로 알아서 해라’라고 하는데 국민이 애써서 부담한 요금 인상분이 결국 다른 쪽에 해소되는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부담이 커진 만큼 서비스도 개선이 되고 편하게 운행할 수 있는 택시가 돼야 하는데 택시를 운행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적인 담당자인 법인 택시 기사 분들의 처우가 개선되지 않다 보니까 이런 문제들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은 지난 1일 오전 4시부터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26.3%) 올랐다. 2019년 2월 이후 4년 만의 인상이다. 기본요금 적용 구간도 2㎞에서 1.6㎞로 줄었으며 거리 요금 기준은 132m당 100원에서 131m당 100원으로, 시간 요금 기준은 31초당 100원에서 30초당 100원으로 각각 조정됐다.

강사라 인턴기자 sar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