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왜 강릉이냐"···강원도 제2청사 놓고 지자체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오는 7월부터 강원도청 제2청사를 강릉에서 운영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일부 단체에서는 이를 반발하고 나섰다.

강원경제인연합회는 2일 성명을 내고 "제2청사 건립은 강원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사로 청사 이전은 강원발전 동력 창출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여론 수렴 없이 제2청사를 강릉에 설치한다는 것은 합리적이지도, 정당하지도 못한 행정 행태"라고 반발하며 "영동지역 미래를 위한 중요한 사안에 조급한 결정을 내리기보다 행정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도민 편의를 고려하며 지역주민이 수긍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이 분명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영동지역 7개 시·군과 전문가로 구성된 '강원도청 제2청사 공론화위원회 및 선정위원회'를 발족시켜 영동지역 주민 참여단 구성과 주민 설명회를 비롯해 이관 타당성 용역을 제안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제2청사는 영서보다 상대적으로 낙후한 영동지역의 균형발전 등을 위해 기능과 인원을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이 단체는 지난 선정 과정부터 제2청사 유치를 피력해온 동해와 속초를 비롯해, 영동지역 6개 시군이 모두 제2청사 후보지로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고성, 속초, 양양은 강원 관광 1번지로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과, 서울-양양 고속도로, 양양국제공항을 끼고 2027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개통을 눈앞에 두고 있어 수도권 접근성과 외국 관광객의 수요가 많은 권역"이라고 말했다

또 "동해, 삼척은 3개의 국가관리항과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동해지방해양수산청 등 관련 기관과 동해·묵호항 등 대규모 항만들이 위치해 있어 업무 협력부문의 강점과 항만도시로 해양수산·항만·물류부문에서 강원도 부동의 1위인 곳"이라고 소개했다.

앞서 김 도지사는 지난달 19일 7월 1일부터 강릉에 '제2청사'를 마련해 직원들이 근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김 도지사는 기존 강원도환동해본부 대신 강원도청 제2청사를 신설해 해양수산 업무 확대, 신소재·부품·수소 등 영동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지원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투자 유치를 포함한 경제기능 조직도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황민주 인턴기자 minchu@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