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장외' 이준석 與 전대 새 변수로... 친윤계 "선거 개입 말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 대표 천하람·최고위원 허은아 등 지원
전대 결과 따라 이준석 영향력 재확인 가능성
박성중 "당원권 정지된 이준석의 선거 개입"
이준석 "내가 룰을 바꿨나, 집단린치를 했나"
한국일보

이준석(왼쪽 사진) 전 국민의힘 대표와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 연합뉴스,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3·8 전당대회의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이 전 대표와 가까운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과 허은아 의원·김용태 전 청년 최고위원 등이 각각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하면서다. 이 전 대표 체제에서 다수 입당한 2040세대가 전대 투표권을 가진 책임당원의 32% 정도를 차지하는 만큼, 전대 결과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이 전 대표와 갈등 관계인 친윤석열계로부터 "당원권이 정지된 이 전 대표의 전대 개입"이라는 견제가 나오는 배경이다.

천하람 "권력자한테 줄 서는 건 구태"


천 위원장은 2일 광주 MBC 라디오에서 "당이 최근에 미래로 나아가는 건지, 아니면 과거로 회귀하는 건지 좀 걱정스러운 부분들이 많이 있다"며 "당에서 비상식과 비합리를 몰아내는 당대표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이나 비전, 이념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 그냥 권력자한테 줄 서고 우르르 몰려다니고 이런 것들은 좋은 정치가 아니라 과거의 구태들"이라며 사실상 '친윤석열계 대항마'임을 자처했다.

1986년생인 천 위원장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의 험지인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 출마해 낙선했다. 스스로 "이준석과 대등한, 이준석 이상의 인물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하지만, 개혁 성향의 젊은 정치인이라는 점에서 당에선 이준석계로 분류된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지난해 이 전 대표에 대해 '당원권 1년 6개월 정지'라는 중징계 처분을 내릴 당시 "정당사에 있어 거의 불가능한 일이 일어났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준석 영향력 확인될까... 관건은 컷오프 통과


천 위원장이 당대표 선거에서 양강 구도를 이루고 있는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벽을 뛰어넘을 가능성은 크지 않다. 다만 2040세대 당원을 중심으로 예상외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한다면, 이 전 대표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고 결선투표가 치러질 경우 캐스팅보트를 쥘 수 있다.

1차 관문은 오는 8, 9일 책임당원 6,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로 가려지는 예비경선(컷오프) 통과 여부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컷오프까지 1주일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그때까지 천 위원장이 표심을 얼마나 끌어모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며 "컷오프를 통과하면 유승민 전 의원 지지층 등을 흡수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한국일보

이준석(왼쪽) 전 국민의힘 대표와 허은아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고위원 허은아·김용태·이기인 지원... 친윤계 "전대 개입 말라"


이 대표는 최고위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허은아 의원과 김용태 전 최고위원, 청년 최고위원에 도전한 이기인 경기도의원을 지원할 전망이다. 허 의원과 김 전 최고위원에 대해선 후원회장을 맡기로 했고, 연세대 응원단장 출신인 이 도의원에 대해선 페이스북을 통해 "누구 졸졸 따라다니는 청년 호소인들이 아니라, 이 정도의 끼와 대중성을 갖춘 사람이 정당 지도부에 필요하지 않나"라고 소개했다.

친윤계에선 당장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박성중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규상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은 자는 선거권이 없다. 선거권은 선거운동을 할 권리, 후원회 회원이 될 권리 등을 포함한다"며 "당대표 선거에 더 이상 개입하자 말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이에 "이준석이 누군가에게 불출마를 종용했습니까, 룰을 마음대로 바꿔댔습니까, 연판장을 돌렸습니까, 누군가를 집단린치했습니까"라며 오히려 전대 과정에서 드러난 친윤계의 행태를 꼬집었다.

손영하 기자 froze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