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시각장애인 도왔다가 “자선 포르노” 지적받은 ‘세계 1위’ 유튜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지미 도널드슨(가운데)의 도움으로 수술을 받은 남성(오른쪽)이 처음으로 아들(왼쪽)의 얼굴을 마주하는 모습. 유튜브 채널 ‘미스터 비스트’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개인 유튜버 ‘미스터 비스트’(지미 도널드슨·25)가 시각 장애인 의료지원에 나선 것을 두고 ‘자선 포르노’라는 지적이 나왔다. ‘미스터 비스트’ 채널 운영자 지미는 일각의 비판 여론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앞서 지미는 최근 비영리 단체 ‘씨(SEE·보다)인터내셔널’과 협업해 전 세계 시각장애인 1000명의 안과 수술을 무료로 도왔다.

대상자는 미국을 비롯해 멕시코, 온두라스,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케냐, 자메이카 등에서 선정됐다. 1000명의 눈을 뜨게 해주는 프로젝트는 동시에 진행됐고, 현재 1000명의 개안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미스터 비스트 채널에 올라온 영상에는 시력을 되찾고 감격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겼다. 수술 거즈를 떼어낸 뒤 곧바로 눈물을 쏟기도 하고,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지미를 힘껏 끌어안기도 했다.

지미는 수술을 후원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았다. 일부 저소득 참가자에게는 현금 등 깜짝 선물도 전달했다. 오른쪽 눈이 실명된 채 태어났지만 이를 극복하고 대학에 합격한 학생 제레마이야에게는 장학금 5만 달러(약 6100만원)를, 운전 한 번 해보는 게 소원이라던 사첼에게는 테슬라 차량이 선물로 주어졌다. 수술을 집도하고 협업에 관여한 안과의사 레벤슨에겐 후원금 10만 달러(약 1억2200만원)가 따로 전달됐다.

이 영상은 이날 기준 조회 수 7452만 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 “좋은 일이지만 콘텐츠 제작은 천박” 지적

세계 1위 유튜버의 선행에 시청자들은 호평을 쏟아냈지만, 모두가 동조한 것은 아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자선 포르노(Charity porn)’라는 지적을 내놓았다. 이목을 끌기위해 제작된 ‘쇼’라는 비판이다.

1일(현지시간) 영국 BBC 등은 ‘미스터 비스트’의 시각 장애인 의료 지원을 두고 여론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네티즌은 자신의 트위터에 “눈 수술을 받기 위해 1000명의 시각장애인에게 돈을 지불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그 내용을 콘텐츠로 제작하면서 촌스럽고 천박한 ‘자선 포르노’가 됐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미스터 비스트를 찍어줄) 카메라가 없으면 그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비꼬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가 “유능한 정부가 아닌 유튜브 조회 수의 지원에 의존하게 되는 일종의 디스토피아(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일부 유명 인사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이종격투기선수 이스라엘 아데산야(Israel Adesanya)는 자신의 트위터에 “당신(미스터비스트)은 절대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할 수 없다. 당신의 인생을 살아라”라고 적었다.

● “대체 뭐가 문제냐”…불편 심기 드러내

부정적 여론이 일자 지미는 “나는 왜 치료 가능한 실명이 문제인지 이해할 수 없다. 정부가 개입해서 도와주면 어떤가? 순수하게 재정적인 관점에서 봐도, 사람들이 다시 일하게 됨으로써 생기는 세금에 대해 그들이 왜 따져보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또 그는 “트위터(사용자들) ‘부자들은 그들의 돈으로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나 ‘그래, 내 돈으로 사람들을 돕고 죽기 전에 모든 돈을 기부할 거야’…트위터 ‘Mr. 비스트는 나빴어’”라는 내용의 글도 트위터에 올렸다.
서울신문

자신을 향한 부정적 여론에 대해 불만 글을 올린 지미.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들도 ‘미스터 비스트’에게 쏟아지는 비판에 대해 우려했다.

영국 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앤드루 호지슨은 BBC에 “백내장과 같은 치료 가능한 안과 질환에 주목하고 수술을 지원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환영받아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국제자선단체 사이트세이버도 “눈 건강은 세계적인 건강 문제에서 종종 잊힌다”며 “눈 건강 문제가 대중들에게 주목받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했다.

김민지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