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검찰 "윤석열 검사 독재?…이재명,수사 폄훼 유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 정부 시작된 사건 이재명 조사 당연"
"피의자 측 조사일자 일방 통보 이례적"
"2차 조사는 묵비권 대신 적극 소명해야"


더팩트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라고 이 대표가 공개적으로 수사를 비판한 것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동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 발언에 유감을 표명했다. .2차 조사에서는 묵비권이 아닌 적극적인 소명을 하라고 이 대표 측에 요구하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 발언 등에 대한 수사팀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정치적 수사로 폄훼하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대장동·위례 사건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 반부패수사1·3부(엄희준·강백신 부장검사)는 지난달 28일 이 대표를 배임과 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이 대표는 당시 검찰에 출석하면서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법치주의를 이기고 헌정질서를 파괴한 현장이다.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정적 제거를 위해 국가권력을 사유화한 최악의 현장"이라며 자신을 둘러싼 수사가 부당하다고 호소했다. 오는 4일에는 서울 도심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 정권에서 시작된 전 성남시장(이 대표)의 개발비리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추가 수사를 통해서 이 대표의 최측근들이 민간업자들과 유착해서 특혜를 제공하고 사익을 추구한 혐의로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발부돼 기소된 상황"이라며 "개발 과정에서 사업 과정을 보고받거나 승인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 대표를 상대로 조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수사팀이 저녁 식사를 억지로 권유했다는 이 대표 변호인의 주장도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처음부터 조사할 내용이나 분량이 많아서 최소 2회 조사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요청했다. 1차 조사도 압축해서 신속히 조사 진행했다. 그런데도 피의자 측에서 악의적, 정치적 프레임으로 매도한 부분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검찰은 오는 11일 이 대표의 출석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오는 것에도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2회 출석도 저희로서는 충분하지 않은데 일정을 배려해서 최소한으로 요청했다. 피의자 측에서 일방적으로 조사 일정이나 시간을 정하는 부분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말씀을 드렸던 것 같다"고 말했다. '11일 출석으로 협의하고 있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면서 "협의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입장 조율이 안 됐기 때문에 협의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더팩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은 오는 2차 조사에서 이 대표의 적극적인 소명을 기대한다고도 말했다. 앞서 1차 조사에서 이 대표는 33페이지 분량의 서면진술서로 답변을 대신해 사실상 묵비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 관계자는 "피의자 측에서 저희가 제기한 구체적 질문에 대한 사실관계는 전혀 답하지 않고 악의적 프레임을 씌워 매도하는 부분은 유감이고, 차회 조사에서는 질문에 적극적 소명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앙지검은 이 대표의 정자동 관광호텔 특혜 의혹도 수사에 나선다. 검찰에 따르면 한 시행사가 2015년 분당 정자동의 한 호텔 사업권을 따내는 과정에서 이 대표가 특혜를 줬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사건을 반부패3부에 배당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관련 고발장이 저희 청에 접수돼 관련 피의자가 있는 반부패 3부로 배당했다"고 말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