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란제 무기 싣고 예멘 가던 밀수선, 프랑스 군함에 나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미 해군 항공모함 ‘니미츠’가 2020년 7월 7일 남중국해에서 기름 보급을 받고 있다. 미 해군 사진 제공.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군이 이란제 무기를 싣고 예멘으로 향하던 배를 나포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1일(현지시각)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프랑스 군함 1척은 지난달 15일 예멘 앞바다에서 밀수선으로 의심되는 배를 발견하고 정선시켰다. 이후 프랑스 군함에 타고 있던 특수군은 이 배로 건너가 확인한 결과 배에는 3천개가 넘는 소총과 50만발 분량의 탄약, 20발이 넘는 대전차 유도미사일이 들어있었다.

프랑스 군함은 미군, 영국군과 함께 인근 해역에서 예멘의 정부군과 싸우는 후치 반군에 무기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유엔의 무기금수조처를 수행 중이었다.

프랑스군은 이번 작전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그러나 중동 해역을 관할하는 미 해군 5함대 대변인은 미군이 프랑스군의 밀수선 나포를 도왔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두 달 동안에만 우리는 파트너들과 함께 5천개가 넘는 무기와 160만발 남짓한 탄약이 예멘으로 가는 것을 발견해 압수했다”고 말했다.

미국과 서방은 이란이 후치 반군에 미사일과 드론을 포함한 많은 무기를 지원해주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란은 후치 반군을 정치적으로 지지하지만 유엔 결의를 위반하며 무기를 보내주진 않는다고 반박해 왔다.

예멘 전쟁은 벌써 8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은 후치 반군이 2014년 9월 예멘 수도 사나에 입성하자 정부군을 지원하기 위해 후치 점령지역에 대한 폭격에 나섰으나, 별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그사이 전쟁은 민간인 몇천 명이 숨지는 대재앙이 되었다.

박병수 선임기자 suh@hani.co.kr

▶▶13t 코끼리 사냥한 고대 인류…“고기 말리고 얼리기까지”
▶▶신규 전염병, 사흘에 하나꼴로 출현하고 있다▶▶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