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조응천 "'이재명 체포동의안' 오면 요동칠 것…포커게임 같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나홀로 출석'한다면서 장외 집회 인원 할당은 모순"
"컷오프서 당원평가 검토, 압박 많이 느낄 것"


더팩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제출될 경우 당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장외투쟁에 대해선 당 지도부의 일방통보 방식에 문제를 지적했다. 지난 12월 13일 국정조사특위 야3당 의원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조 의원.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소장파'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오면 정말 요동을 칠 것"이라고 관측했다.

조 의원은 이날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대장동 사건 (관련해) 추가 소환이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그거 끝나고 나면 (이 대표에 대한) 신병을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해서 검찰에서 판단이 내려져야 한다. 그때부터는 체포동의안이 날아오냐, 마냐 그 정국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도 부결 관측이 나오면서 검찰이 고민에 빠졌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영장 청구했다가 법원에서 기각되면 수사의 정당성 혹은 수사의 동력 같은 것이 굉장히 급전직하할 것이다. 그런데 (검찰은) 아마 민주당이 똘똘 뭉쳐서 부결을 시킬 거고, 그러면 법원까지 가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면) 야당의 방탄정당 이미지만 덧씌우고 자기들은 정당성 훼손될 일은 없고 그래서 손해 볼 거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검찰도 (민주당이) 부결 안 하고 가결 시킬 수도 있나 생각이 좀 복잡해질 것"이라며 "포커게임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어쨌든 이런 사안을 두고 이렇게까지 1년 넘어까지 수사를 했고 액수도 사안이 중대하다고 이렇게까지 떠들어놓고 영장도 청구 안 한다는 것도 검찰로서는 참 이상한 일이고, 또 체포동의안 던져놓으면 민주당이 일대 혼란에 빠질 거기 때문에 아마 하기는 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검사 출신'인 조 의원은 또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선 검찰이 이 대표를 '제3자 뇌물죄' 혐의로 수사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김성태 전 회장이라는 사람의 사업 스타일이 무자본 M&A(인수 합병)하고 그다음 호재성 소식을 시장에 막 던져서 주가조작 같은 걸 많이 하지 않았나. 그런데 대북 관련해서 그때 경협이 상당히 무르익고 분위기가 좋았을 때고 그러니까 북한 관련해서 호재성이 막 나가고 이런 것들이 맞아떨어졌는데 거기에다가 국내 이슈가 다른 게 더 있다면 3자 뇌물로 가려고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북 송금 의혹'의 파급성이 클 것으로 분석했다. 조 의원은 "대북송금이라는 건 어쨌든 우리가 북한 사람들한테 뭐 참고인 조사를 받으러 오라고 할 수도 없는 거고 그래서 사실관계 확인에 일정한 제한이 있다. 굉장히 불확실성이 크다고 할 수밖에 없고, 의외성이 크다. 또 한 번 터지면 휘발성도 굉장히 크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는 '김건희 특검' 추진에 대해선 "필요하다"고 호응했다. 조 의원은 "이건 왜 소환을 안 하나. 소환해서 물어봐야 한다. 그런데 이 나라 최고 권력자의 부인이기 때문에 검찰은 애써 그쪽은 쳐다보지도 않으려고 한다"고 했다.

다만 그는 이와 관련해 당내 TF를 구성하고 1인 릴레이 시위와 밤샘 농성을 벌이고 장외 집회를 하는 등 당력을 총집중하는 데 대해선 우려를 표했다. 조 의원은 "김건희 여사만 떼서 주장을 해야 한다"며 "지금 시기적으로나 맥락이 어쨌든 우리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 3차 소환 요구가 있는 상황이고 또 김성태 대북송금 건 가지고 굉장히 핫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그러면 이게 방탄과는 무관한 것이냐고 봐줄 것인가. 뭐라고 해도 다 연관이 된 거라고 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체포동의안 국면이 지난 다음이라든가 뭐라도 전환이 되고 난 다음에 해야지 지금 클라이맥스(정점)로 막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걸 이야기를 꺼내면 맞불로 보일 것"이라고 했다.

오는 4일 예정된 '윤석열 정권 독재 규탄' 장외투쟁 역시 당내 의견수렴 없이 지도부 차원에서 결정됐다며 아쉬움을 밝혔다. 조 의원은 "이렇게 중차대한 이슈를 최고위원회에서 결정을 했다고 한다. 의원총회에서는 지나가는 말로 주말에 이런 게 있을 거니까 많이 참석해주시라고 그냥 통보를 받았다. 만약에 이게 (의총에서) 의제로 던져졌다면 아마 격론이 오갔을 거다. 국민들 보시기에는 결국은 맞불을 놓고 방탄하기 위한 거 아니냐. 민주당 전체가 똘똘 뭉쳐서 또 방탄을 하는 거 아니냐. 이렇게 볼 수 있다"면서 "그리고 검찰청 나 혼자 가겠다. 절대 나오지 마라고 하면서 또 토요일은 각 지역별로 인원 할당하고 체크하고 이런 건 모순 아니냐는 이야기가 오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냥 일방 통보"라고 했다.

그는 또 당 지도부가 내년 총선 컷오프(예비경선) 과정에서 당원 여론조사 실시를 검토한다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당원 중심으로 당을 운영하겠다는 이 대표의 생각이 반영이 된 것 같다"면서 "강성 지지층들이 의원들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1년밖에 남지 않은 총선 컷오프에 당원평가를 반영한다. 그렇게 되면 이건 뭐 완전히 압박을 하는 것"이라며 "(의원들도) 만약 그렇게 되면 많이 느낄 거다. '이거는 아니다'하는 길을 계속 쫓아갈 것 같으면 국회의원 안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이어 "강성 지지층의 세몰이를 통해서 또 주류의 제대로 된 토론 없이 하방식으로 주어지는 이런 방침에 따라가다 보면 결국은 방탄 이미지가 더욱더 강해지고 국민이나 일반 중도층으로부터 유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